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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은 10월 1일부로 대형할인점 공급 흰우유 가격을 4~6%, 가공유는 5~6%, 발효유·치즈는 6~9% 인상키로 결정했다. 대표 제품인 900㎖ 용량 흰우유 제품인 ‘매일우유 오리지널’은 이에 따라 기존 2860원에서 2900원 후반대에 판매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남양유업 역시 대표 제품인 900㎖ 용량 흰우유 제품인 ‘맛있는우유GT’를 10월 1일부터 기존 2880원에서 2900원대 후반대 가격으로 대형할인점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가공유와 발효유, 치즈 등 기타 유제품은 출고가 기준 평균 7% 인상키로 했다. 대표적으로 180㎖ 용량 가공유인 초코에몽·딸기에몽을 기존 1300원에서 1400원으로, 250㎖ 용량 초코에몽은 1600원에서 1800원으로 각각 7.7%, 12.5% 인상했다.
가장 먼저 가격 인상안을 발표한 서울우유의 경우 10월 1일부로 대형할인점에 납품하는 1000㎖ 용량 흰우유 제품인 ‘나100% 우유’ 가격을 기존 2890원에서 2980원으로 3% 인상했다. 이어 편의점에 공급하는 ‘나100% 우유’에 대해서도 1000㎖ 용량 제품은 기존 3050원에서 3200원으로, 200㎖ 제품은 1100원에서 1200원으로, 1.8ℓ 제품은 5550원에서 6200원으로 각각 9.1%, 11.7% 인상했다. 가공유는 300㎖ 기준 1800원에서 2000원으로 올렸다.
이외에도 동원F&B는 900㎖ 용량 흰우유 제품인 ‘덴마크대니쉬더건강한우유’ 2입의 가격을 기존 4800원에서 5000원으로 4.2% 올린 데 이어 300㎖대 용량 가공유인 덴마크우유 5종(딸기딸기·초코초코·바나바나·커피커피·민트초코)을 1800원에서 2000원으로 11.1% 인상했다.
여기에 빙그레는 대표 가공유 제품인 240㎖ 용량 가공유인 ‘바나나맛우유’와 발효유인 ‘요플레 오리지널’, 아이스크림 제품인 ‘투게더’까지 순차적으로 가격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편의점에 공급하는 바나나맛우유는 11월 1일부로 기존 1700원에서 1800원으로 5.9% 인상된다. 이에 앞서 대형할인점에 공급하는 900㎖ ‘흰우유 굿모닝우유’와 요플레 오리지널은 10월 6일부터 각각 5.9%, 8.5% 오른다. 투게더는 편의점은 11월 1일부로 8.9%, 대형할인점은 10월 6일부로 8.3% 인상한다는 계획이다.
한 유업계 관계자는 “올해 음용유용 원유 가격이 1ℓ당 88원 오른 1084원으로, 가공유용 원유 가격은 87원 오른 887원으로 확정됐고 여기에 각종 원부재료 가격 및 인건비 및 전기료 등 제반비용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최소한의 가격 인상은 불가피했다”며 “다만 최근 서울우유 비요뜨가 가격 인상폭을 조정하는 등 정부와 소비자들의 불만이 거세 향후 가격 정책에 대한 고민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앞서 서울우유는 편의점 공급 비요뜨 가격을 기존 1800원에서 2300원으로 올리려다 2000원으로 인상 수준을 조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