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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소조기 내 선체 육상거치가 불가능하다는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의 판단을 17시간 만에 뒤집은 것이다. 양쪽이 번갈아가며 정반대의 입장을 쏟아내면서 세월호 육상거치와 미수습자 수색방안을 놓고 양측 간의 의견조율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수부 선체조사위 의견 뒤집어…“소조기 내 육상 거치 가능”
이철조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은 5일 오전 10시 목포신항 취재지원센터에서 연 정례 브리핑에서 “오전 11시부터 정오까지 추가된 모듈 트랜스포터 24축을 포함해 전체 480축의 모듈 트랜스포터 조립·시운전에 들어갈 것”이라며 “만일을 대비해 플랜 B로 최대 하중이 60t인 모듈 트랜스포터를 이용해 선체를 육상으로 거치하는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오는 8일 전까지 소조기로 보고 있는데 모듈 트랜스포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한은 이달 10일까지 보고 있다”며 “10일 전까지 육상 거치에 대한 계획이 구체화 될 때 최대 하중 60t의 모듈 트랜스포터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한 축당 60t을 감당할 수 있는 모듈 트랜스포터는 336축이 동원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목포 신항만에서 조립과 시운전을 대기 중인 모듈 트랜스포터는 한 축당 26t까지 감당할 수 있다.
해수부는 이날 오전 모듈 트랜스포터 시운전과 6일 오전 세월호 아래로 이동시켜 진행하는 테스트를 통해 모듈 트랜스포터가 세월호 무게를 감당할 수 있을지 시험해 볼 예정이다. 세월호 무게를 감당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7일 세월호 육상거치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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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김창준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 위원장은 전날 “(인양업체인)상하이 샐비지가 오전 조사한 결과 예상보다 펄이 많고 바닷물이 적어 선체 무게가 당초 예상치인 1만 3462t보다 1130t 더 무거운 1만 4592t으로 조사됐다고 알려왔다”며 “예상보다 세월호 무게가 늘면서 오는 7일로 예상했던 육상 거치는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전했다.
반면 이 본부장은 논란이 된 세월호 선체 무게와 관련해 “세월호 전체 중량은 어느 정도 유동적이다”며 “선체 무게를 최대한 줄이면서 모듈 트랜스포터가 받칠 수 있는 하중을 늘리는 방법을 조합해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날 오전 시운전에 이상이 없다면 오는 7일 육상 거치에 문제가 없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특별한 변동이 없던 상황에서 하루 만에 또 말이 바뀌자 미수습자 가족 측은 해수부측을 신뢰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미수습자 가족 측 대변인 격인 양한웅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오전 상황이 다르고 오후 상황이 다른데다 미수습자 가족들에게 수색방안이나 거치 방식 등에 대한 전달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해수부 장관과 선조위원장은 가족들에게 최종 조율한 수습 실행안을 전달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한편 해수부는 유류품 22점을 추가로 발견했다. 이 중에는 남성용 구두, 슬리퍼, 등산화 등 신발 12점, 겨울 패딩 점퍼, 런닝셔츠 등 의류 2점, 여행가방 1점 등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발견한 뼛조각은 총 20점, 유류품은 총 101점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