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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은 지난 2월 IMM 컨소시엄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해 2달여 동안 실사를 거쳐 30일 최종계약을 체결하고, 곧바로 이사회를 열어 이를 승인할 예정이다.
매각 방식은 현대상선과 아이기스원(IMM 컨소시엄이 설립한 투자목적회사)이 신설 LNG 운송사업회사인 현대엘엔지해운주식회사를 설립한 후 현대상선이 운영 중인 총 8척의 LNG선과 지분사가 운영 중인 2척의 LNG선에 대한 보유 지분, 인력 등을 총 1조 원(부채 포함한 자산기준)에 이 회사로 매각한다.
이후 새로운 법인은 현대상선에 LNG 운송부문 매각 대가로 5000억 원을 지급한다. 또 현대상선은 LNG 운송사업부문과 관련된 부채 5000억 원 규모가 감소해 600% 이상의 개선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신규법인은 현대상선에 매각대금을 늦어도 6월 말까지 입금키로 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LNG 운송사업부문 매각으로 현대상선의 유동성 확충, 부채비율 대폭 개선과 같은 직접적인 재무개선 효과는 물론, 선제적 자구안 발표 이후 불과 4개월 만에 2조 원에 육박하는 자구안 이행실적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이제는 시장의 조속한 신뢰 회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3조 3000억 원의 자구안을 선제로 발표한 이래, 이번 LNG운송 부문 매각까지 총 2조 원, 약 60%의 자구안을 조기에 완료하게 된다.
현대그룹은 현대 부산신항만 투자자 교체로 2500억 원을 확보했으며, 컨테이너 매각으로 563억 원,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현대오일뱅크 등 주식매각으로 총 1565억 원, 또한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로 1803억 원, 금융 3사 매각방식 확정으로 2000억 원을 조달했다.
또 이번에 LNG 운송사업부문 매각으로 1조 원, 매각예정인 부산 용당 부지 매각으로 700억 원을 추가로 확보하면 현대상선은 지난 12월 3조 3000억 원의 자구안 발표 이후 4개월간 약 2조 원 규모의 자구안을 이행하게 된다.
한편 현대상선의 LNG 사업부문은 총 10척(지분선 2척 포함)의 LNG선이 한국가스공사와 최장 2028년까지 장기운송계약을 맺어 운영되고 있으며, 매년 국내 LNG 수요량의 약 20% 수준인 730만t을 수송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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