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KTX 고속철도망 구축’ 잰걸음…충남 홍성~서울 40분대 연결

박진환 기자I 2020.11.16 12:34:25

충남도, 16일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최적안 도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 목표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역에 KTX 열차가 들어와 기관사가 업무 교대를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DB


[천안=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서해선과 서울을 직접 연결한다는 내용의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사업’이 잰걸음을 시작했다.

특히 혁신도시로 지정된 충남 홍성과 서울 용산을 40분대로 연결해 국가균형발전 및 내포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만든다는 포석이다.

충남도는 16일 천안 창업마루 나비에서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은 2012년 국가철도공단에서 시행한 사전조사 용역(B/C 0.99) 이후 충남도에서 자체적으로 타당성을 재평가하고 최적의 사업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기획됐다.

충남도는 이 용역을 바탕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영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보고회는 대학교수, 철도분야 전문가,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추진상황 점검과 함께 전문가 자문을 통한 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충남도 관계자는 “고속철도서비스가 소외됐던 서해안지역에 고속철도사업을 추진, 서울 1시간대 진입 실현과 함께 충남혁신도시 완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서해KTX 고속철도망 구축 타당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철저한 자료 준비와 대응으로 국가 4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서해선 철도 이용 효용성 증대 및 서해축의 산업·문화·관광 등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할 지역의 미래 핵심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사업은 서해선 복선전철의 신안산선 환승 계획에 따라 충남도에서 구체화한 서해선과 서울 직결 대안사업의 일환이다.

주요 사업은 서해선 복선전철(평택 청북면)과 경부고속철도(화성 향남면) 최단거리 6.7㎞를 연결해 충남 홍성에서 서울 용산까지 40분대 진입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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