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면세점, ‘동대문 후보지’ 쾌적한 쇼핑환경 구축 만전

정태선 기자I 2015.11.12 11:26:37

도심 유일 건물 자체 33대 대형버스 주차가능
인근 사설 주차장 200대 별도 확보
정방형 평면에 층고 높고, 논스톱 누드 엘리베이터까지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서울 도심지역의 교통체증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최근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 시내면세점 특허 사업 후보 업체들의 주차난 해소방안이 주목받고 있다.

워커힐면세점 수성과 함께 동대문에 추가로 면세점 확보에 나선 SK네트웍스가 동대문 면세점의 쾌적한 쇼핑환경 구축을 위해 인근 사설 주차장을 추가로 확보하여 주차문제를 해소했다.

SK네트웍스(001740) 관계자는 “쾌적한 면세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지역 내 원활한 교통 흐름을 중요하게 고려해 서울 도심에서는 유일하게 자체적으로 33대의 대형버스 주차가 가능한 케레스타 빌딩을 입지로 잡았다”며 “케레스타 인근 10분거리에 위치한 대형버스 사설주차장과 임차계약을 통해 200대 주차공간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추가 확보한 사설 주차장의 경우 SK면세점 방문차량이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면세점 인근 이면도로 주차로 인해 교통 체증이 발생하거나, 인근 상인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는 문제가 원천적으로 해소됐다.

또 케레스타 빌딩의 자체 지상 주차장에 관광객들을 하차시킨 후 사설 주차장으로 이동할 수 있어 승객의 안전 측면에서도 좋다는 평이다.

SK네트웍스는 개별관광객들이 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해 인천공항 및 주요 사이트와 동대문 SK면세점 간 셔틀버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심야 쇼핑을 선호하는 동대문 관광객의 특성을 고려해 새벽 2시30분까지 매장을 운영하는 “올빼미 쇼핑”을 운영함에 따라 트래픽 분산효과도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외부 사설 주차장 및 건물 지상 33대의 대형버스 주차공간 외에도 지하에 700대 이상의 승용차 주차장이 있어 렌터카를 이용해 한국여행을 하는 관광객 일행들까지도 불편함 없이 면세 쇼핑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동대문 지역 성장과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대규모 투자와 함께 주차시설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관광객들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준비해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여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SK가 동대문 면세점 입지로 선정한 케레스타 빌딩은 구조적으로도 쇼핑에 적합해 전문가들의 높은 평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김억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는 “건축학적으로 층별 공간이 정방형이고 층고가 높아야 쾌적한 쇼핑을 즐길 수 있다”면서 “케레스타 빌딩은 이 부분이 잘 반영되어 있고, 기둥이 벽면에 위치해 있어 쇼핑객들의 시야를 가리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주차장에서 10층까지 논스톱으로 연결되는 누드 엘리베이터 3대는 북한산을 바라보고 있어 관광지의 매력을 체험할 수 있는 심미적 가치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 관련기사 ◀
☞ [특징주]엔에스브이, 中면세점 사업자 인수 소식에 '上'…에이티세미콘 '약세'
☞ 이랜드가 점찍었던 면세점 부지에 특급호텔 들어선다
☞ 신라면세점, '中 관광객 가장 주목하는 면세점' 선정
☞ 면세점 심사 코앞에 둔 재계 총수들, 너도나도 청년 지원에 앞장
☞ 롯데면세점, 한반도 평화통일 위한 ‘베를린 이스트사이드 갤러리 · DMZ 스토리展’에 후원금 전달
☞ 삼광글라스, 신세계 면세점 인천공항점 입점
☞ 리리코스, 신라면세점 입점..'면세점 진출 본격화'
☞ 롯데면세점-카카오, 외국인 위한 관광앱 개발
☞ 신세계, 본업보다 면세점 모멘텀에 기대-IBK
☞ 중기청, 여성기업 위한 면세점 설립
☞ 문화재청·신세계면세점 ‘무형문화재 지원’ 업무협약
☞ 롯데면세점 "탱키 패밀리 캐릭터, 중소기업에 제공"
☞ 롯데면세점, 내년 3월 日도쿄 긴자에 시내면세점 오픈
☞ [특징주]네이처셀, 급등…中 면세점 진출
☞ SK네트웍스, 中 최대 국영 여행사 CITS·CTS와 MOU
☞ SK네트웍스가 꿈꾸는 동부권 관광벨트 '로드맵' 나왔다
☞ SK네트웍스, 3분기 영업익 595억원..전년비 13% 증가
☞ 문종훈 SK네트웍스 사장 "동대문·워커힐 1870만 관광객으로 붐빌 것"


서울·부산 면세사업자 선정

- [줌人]'면세점 2차 대전' 승승장구 두산·신세계 - 신동빈 회장 "면세점 탈락 모두가 자기 잘못" - `5년마다 정부눈치`..면세점사업 누가 투자하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