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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센트는 토요타가 중국에서 판매하는 전기차의 AI,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3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 시장으로 전기차가 급속하게 확산하고 있다. 그러나 현지 기업의 공세로 인해 토요타는 판매 부진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토요타는 텐센트와 차세대 자동차의 핵심인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연내 이를 탑재한 차량을 현지에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텐센트는 10억명 이상 소셜미디어 이용자를 둔 인터넷 대기업이다. 자동차 분야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낙점하고, 관련 사업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도요타는 전기차 정보기술(IT) 분야에서 현지 업체들과 경쟁할 계획이다. 텐센트는 이날 독일 폭스바겐의 자회사인 아우디와도 파트너십을 맺었다.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은 중국에서는 전기차 보급과 동시에 스마트폰을 자동차 내 다양한 조작과 연동하는 기능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자율주행 기술 적용도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중국에서는 스마트폰 대기업 샤오미를 비롯해 인터넷 대기업 바이두, 화웨이가 차량용 소프트웨어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내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보다 20% 증가한 668만대를 기록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중국의 전기차 시장(플러그인 하으브리드차 포함)은 2030년 전체 신차의 3분의 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35년에는 85%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