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3대 평가 기관으로 손꼽히는 오리콘차트는 음악 장르 외 다양한 문화, 서비스분야 조사도 실시하고 있다.
에어부산은 일본 국적 항공사를 뛰어넘어 종합 1위를 차지했다. 부문별로는 △구매 절차의 편리성 △공항 직원 만족도 △캐빈승무원 만족도 △가격 만족도 등에서 1위에 올랐다. 기내식 무료, 사전 좌석 배정 무료, 위탁 수하물 20kg 허용 등 에어부산의 실용적인 서비스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 13일부터 11월 11일까지 15개 LCC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조사 대상은 과거 2년 이내 일본발 국제선 LCC를 이용해 본 18세 이상 일본 거주자다.
에어부산은 지난 2010년 부산-후쿠오카 취항을 시작으로 꾸준한 신규 취항과 증편을 통해 현재 한국과 일본을 잇는 7개 정기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지역민들의 일본 여행도 크게 늘었으며 일본인 관광객의 유입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 약 14만명의 일본인이 에어부산을 이용해 입국했다.
한태근 에어부산 사장은 “에어부산만의 서비스 철학이 국내에 이어 일본에서도 인정받은 결과”라면서 “앞으로도 한국과 일본을 잇는 대표적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