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노미스트가 25일(현지시간) S&P500 기업들을 대상으로 △AI 관련 특허 비중 △AI 기업에 대한 벤처캐피털(VC) 활동 △AI 기업 인수 △ AI를 인용하는 구인 광고 △수익 창출과 관련된 AI 기술 언급 등과 관련해 점수를 부여해 순위를 매긴 결과, 엔비디아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회사는 지난 3년 동안 구인 광고의 3분의 1이 AI와 관련이 있었으며, 최근 1년 동안 실적발표에서 AI 관련 언급이 200건에 달했다.
피치북에 따르면 올해 S&P500 기업이 진행한 벤처 거래 가운데 약 25%가 AI 스타트업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19년 19%에서 비중이 크게 확대한 것이다. 상위 100대 기업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R&D) 투자액 비중은 평균 11%로 집계됐다. 아울러 스탠포드대학의 은행 전문가 아미트 세루 교수의 자료에선 500개 기업의 AI 관련 특허 취득이 2020~2022년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전체 기업 중 약 절반 가량이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 실적발표에서 기업들이 AI에 대해 언급한 횟수는 업종을 불문하고 전분기 대비 두 배 이상 급증했다. 실례로 투자은행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회장은 은행에 AI 학습 관련 엔지니어가 600명이 있고, 300개 이상의 회사 내부 애플리케이션에 AI를 적용했다고 소개했다. 제약회사 일라이릴리의 데이비드 릭스 사장은 AI를 활용해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100개 이상이라고 전했고, 스타벅스 사장 자리에서 물러난 하워드 슐츠는 완벽한 아침 샌드위치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AI에 10억달러(약 1조 30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I 관련 구인 광고도 크게 늘었다. 조사업체 프리딕트리즈에 따르면 미국 기업 3곳 중 2곳이 지난 3년 동안 AI 기술을 언급한 구인 광고를 게재했으며, 이 가운데 현재 공석인 비율은 5.3%로 집계됐다. 지난 3년 평균 2.5%의 두 배 이상 규모다. 지난 3년 간 AI 기술을 언급한 구인 광고 점유율은 소매업체가 3%에서 11%로, 칩 제조업체가 9%에서 19%로 각각 확대했다.
AI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은 주가에서도 확인된다. AI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알파벳(구글), 아마존, 애플, 메타(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소위 ‘빅5’ 테크기업 주가는 지난 1월 이후 60% 급등했다. 이들 외에도 칩 제조업체인 엔비디아의 주가가 같은 기간 세 배로 뛰었고 AMD의 주가도 두 배로 올랐다. 이들 업체의 가격대비 수익비율(시장이 생각하는 회사의 이익 대비 기업가치)은 S&P500 중간값의 10배에 달했다. 1분기 실적발표 당시 AI 관련 홍보가 늘어난 것도 주가 상승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기술 산업 외에도 금융 및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 등 데이터 집약적 산업 기업들이 상위 100대 기업 중 4분의 1을 차지했으며, 테슬라 등 자동차 제조업체와 통신, 미디어 및 소매업체 13곳도 상위 1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리며 AI를 빠르게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코노미스트는 “S&P500엔 82개의 테크기업이 있고, 이 중 50곳이 상위 100개 기업에 포함됐다”며 “전반적인 기업들 사이에서 AI에 대한 관심이 폭넓고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테크기업이 아닌 기업에서도 AI 사용이 더욱 정교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