쥴 기기 변화 없고 액상 니코틴 용액 ‘0.7㎖’ ‘쥴’ 24일 출시, KT&G ‘릴 베이퍼’ 27일 선봬 청소년 흡연이슈 맞물리며 ‘조용한 마케팅’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전자담배 전쟁의 2막이 열렸다. 이번엔 액상(CVS·폐쇄형) 전자담배로 쥴랩스의 ‘쥴(JUUL)’과 KT&G의 ‘릴 베이퍼(lil vaper)’가 정면 승부를 펼친다.
켄 비숍 쥴 랩스 APAC 국제성장 부문 부사장이 22일 서울 성동구 어반소스에서 열린 ‘쥴 랩스 국내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쥴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22일 쥴랩스코리아는 서울 성수동 어반소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쥴의 공식 출시를 알렸다. 이승재 쥴랩스코리아 대표는 “쥴랩스의 목표는 전 세계 성인 흡연자 10억 명의 삶을 개선시키는 것”이라며 “쥴랩스 목표 실현을 위해 국내 흡연자들에게 최적의 대안제품인 쥴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액상전자담배 쥴 기기 및 팟.(사진=쥴랩스코리아)
쥴 디바이스는 폐쇄형 시스템의 액상전자담배기기로 고유의 온도 조절 시스템이 적용돼 성인 흡연자들에게 일반 담배와 유사한 수준의 만족감을 제공한다. 또 쥴 디바이스는 별도의 버튼이나 스위치가 없어 사용이 간편하며 일반 담배 연소 시 발생하는 연기와 재로부터 자유로워 깔끔한 사용이 가능하다.
쥴 디바이스와 팟은 오는 24일부터 서울에 있는 편의점 GS25와 세븐일레븐,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쥴 디바이스는 USB 충전 도크와 함께 키트로 구성돼 3만9000원에 판매 예정이며 슬레이트와 실버 총 2가지 색상이 출시된다.
이번에 출시되는 팟은 10mg/㎖ 미만의 니코틴이 함유된 프레시(Fresh), 클래식(Classic), 딜라이트(Delight), 트로피컬(Tropical), 크리스프(Crisp) 등 총 5가지 종류이며 4개 팟으로 구성된 리필 팩의 가격은 1만8000원, 2개 팟으로 구성된 리필 팩의 가격은 9000원이다. USB 충전 도크는 별도 구입이 가능하며 가격은 5900원이다.
액상전자담배 ‘릴 베이퍼’.(사진=KT&G)
쥴 출시 사흘 뒤인 27일에는 KT&G의 액상전자담배 릴 베이퍼가 출시된다. 릴 베이퍼는 쥴과 비슷한 USB 형태이며 니코틴 용액은 0.7㎖로 용량이 같다. 서울 지역에서 한정 판매하는 쥴과 달리 KT&G는 서울, 부산, 대구 등 전국 주요 도시에 있는 편의점 CU를 통해 선보인다. 릴 베이퍼는 가격 면에서 쥴 보다 1000원가량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액상전자담배는 청소년 흡연 이슈와 맞물리면서 쥴랩스코리아, KT&G 모두 ‘조용한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쥴랩스코리아는 기자간담회에서 시연회를 따로 하지 않았고 KT&G는 아예 미디어 공개를 생략했다. 쥴랩스는 미국 현지에서 온라인 판매와 마케팅을 축소하고 주요 소매점에서 향이 나는 일부 포드의 판매를 일시 중지했다.
이 대표는 “쥴은 금연자와 비 흡연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고안된 제품이 아닌 오직 성인 흡연자를 위한 제품”이라며 “청소년의 전자담배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며 한국 내 법규도 엄격히 준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떠한 소셜 마케팅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