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당면한 국내 현안은 최근 들어 가장 많을 뿐 아니라 복잡하기까지 하다. 이르면 이달 말 오랜 숙원사업이던 본사 사옥 이전을 위한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 매입전이 시작된다. 갈수록 여론이 나빠지는 국토부발 싼타페 연비 과장 문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통상임금 확대를 둘러싼 노사갈등도 본격화하고 있다.
◇이달 중 ‘신사옥 후보’ 한전 부지 인수 TF 가동
한전은 이르면 이달 말 서울 삼성동 본사 부지 매각 공고를 낸다. 현대차그룹도 이곳을 본사 신사옥 후보로 낙점, 본격적인 정보·탐색전에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기획조정실과 현대건설(000720), 현대엠코 등 건설 계열사 주도로 전 계열사의 모든 채널을 동원해 관련 정보 취합에 나섰다. 이르면 이달 중 최고 경영진의 결재를 거쳐 전담 태스크포스(TF)팀도 꾸릴 계획이다.
이미 이곳에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를 조성해 독일 폭스바겐그룹 본사 ‘아우토슈타트’의 한국형 모델을 만들겠다는 비전도 내놓은 상태다. 현대차그룹의 신사옥 건설은 8년여 전부터 준비해 온 숙원사업이다. 서울 곳곳에 흩어진 그룹 내 각 사업부·계열사를 한곳에 묶을 신사옥이 절실하다. 양재동 본사는 이미 오래전부터 포화 상태다.
현대차그룹 외에 인수를 공식 발표한 곳은 없다. 그러나 그만큼 전망도 안갯속이다. 현대차그룹 외에도 삼성물산, 삼성생명 등 삼성그룹 계열사와 중국 뤼디그룹, 미국 라스베이거스 샌즈, 프랑스 브이그 등도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 금액은 3조 원대로 추산되나 경쟁 과열로 4조 원 이상이 될 수도 있다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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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여론이 나빠지고 있는 국토교통부발 연비 과장 논란에 대한 해법을 찾는 것도 시급하다. 국토부는 지난 6월 현대차(005380) 싼타페 2.0 디젤 2WD 등 6개 차종에 대해 연비 부적합 판정을 내리고 지난달 말 현대차 등 해당 제조사에 조속한 해결을 요구했다.
그동안 연비를 담당하던 산업통상자원부가 같은 조사에서 ‘문제없음’이라고 판정한 만큼 행정소송의 여지도 있다. 그러나 리콜을 포함해 자동차 규제를 총괄하는 국토부에 찍혔다가 이후에 받을 불이익을 감당할 수 없다는 우려도 있다. 더욱이 연비 문제는 쌍용차(003620)를 비롯한 4개 수입사도 함께 걸린 문제인 만큼 상황은 더 복잡하다.
그 사이 여론은 계속 나빠지고 있다. 이미 국토부의 압박으로 보상을 준비하고 있다는 추측성 보도가 나간 터여서 보상을 하더라도 비판 여론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됐다. 이미 소비자 1700여명은 국토부 재조사 결과를 근거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섰다.
내년부터 시행키로 한 환경부의 저탄소차보조금제도 남은 과제다. 고배기량 차량에 과세하겠다는 이 법안은 정부 부처 간 이견으로 당장 시행은 사실상 어렵지만, 언제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지 알 수 없다.
이 가운데 통상임금 확대를 둘러싼 현대차의 노사갈등도 본격화할 조짐이다. 여름휴가를 끝낸 현대차 노조는 12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 행위를 결의키로 했다. 오는 18~22일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거치면 늦어도 9월 초부터는 본격적인 파업 수순이다. 현대차는 2012년도 노사 임금협상안을 근거로 대법원 판결이 나온 후 논의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어 갈등이 예상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올 하반기 달러원 환율 하락세가 지속할 전망이어서 안팎으로 쉽지 않은 경영 환경이 예상된다”며 “노사가 위기의식을 공유해 협력하는 문화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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