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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는 접근성 전문 컨설턴트가 수작업으로 오류를 점검하고 개선 사항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개선이 이뤄졌다. 하지만 이제는 서비스 출시 이전에 개발자가 기본적인 접근성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토스는 서비스 개선 과정을 간소화하고, 모든 서비스에 접근성을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했다.
앨리라는 이름은 접근성을 뜻하는 ‘Accessibility’의 업계 약자인 ‘a11y’에서 따왔다. 토스는 앨리를 통해 ‘모두에게 쉽고 간편한 금융’이라는 비전을 더욱 충실히 실천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통해 개발자와 전문가가 접근성 향상을 위해 긴밀히 협업하는 내부 문화 역시 정착될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에는 앨리의 진단 범위를 더욱 정교하게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과 개선 사례를 토스 기술 블로그 ‘토스테크(Toss Tech)’에서 투명하게 공유할 계획이다. 토스 관계자는 “앨리는 시각 장애인 이용자들을 직접 만나 들었던 불편과 목소리를 바탕으로 개발한 도구”라며 “누구나 금융 서비스를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 문화적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토스는 접근성 전담 조직인 ‘유니버설 디자인팀’을 중심으로 포용적 설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토스 앱 내 ‘접근성 새소식’ 기능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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