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새책] 시시콜콜 사무실 심리학

교육출판팀 기자I 2011.05.12 16:53:35

당신은 지금 어떤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가?

[이데일리 교육출판팀] 사례 1. 모 잡지사 에디터들은 시원한 음료수를 마시며 수다 떠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사장에게 혼날만한 행동이라 생각하고, 결국 매일 오후 한명씩 돌아가며 아무렇지 않은 듯 간식을 사오기로 했다. 사장은 외근을 하다 돌아온 것으로 생각하고 눈치 채지 못할 것이 분명하다. 만약 당신이 이와 같은 동료들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억지로 따라야 할까?

사례 2. 원만한 동료관계를 유지하는 회사에서 일정한 업무량을 채워야 급여가 지급된다는 규정을 발표했다. 대신 초과할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한다고 한다. 당신은 초과달성 능력이 있지만 동료들은 의견이 다르다. 모두 단결해서 업무량과 상관없이 급여를 지불하도록 사장에게 압력을 행사하자는 것이다. 이때 당신은 동료들의 말에 따라 행동하기 싫지만 대세에 따를 것인가?

두 가지 사례 모두 직장생활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일이다. 당신은 이러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시시콜콜 사무실 심리학』은 이처럼 여러 가지 상황에 직면한 직장인들의 다양한 상황 속 심리문제를 분석하고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알려준다. 또 이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위 사례에서 군중심리가 최선의 선택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자신의 개성과 원칙을 드러내면서도 우호적인 행동으로 훨씬 좋은 동료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구직심리, 직장동료심리, 상사심리, 부하직원심리, 승진심리, 사직심리, 이직심리 등 총 8장으로 구성하고 각각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심리들을 설명한다. 사장에서 평사원까지 누구나 알아야 할 내용을 아우르고 있으며 동시에 타인의 심리를 파악하여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소개해 현명한 직장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라우칭 지음/김나경 옮김/도서출판 부표 펴냄/262쪽/12,000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