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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은 7월부터 직원들 개개인의 업무성과에 따라 레벨을 부여, 이에 맞춰 매달 급여를 책정하는 새로운 인사제도를 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가칭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레벨 제도’로 불리우는 이번 인사제도는 그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 ‘게임화 요소’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티몬 직원들은 매달 ‘레벨 업(level up)’을 할 수 있고, 이에 맞춰 급여 인상이 이뤄지는 방식이다. 통상 연간 단위 평가와 이에 따른 연봉 계약과 평가 보상이 이뤄지는 틀을 깬 것으로, 그간 다른 회사에서 보기 어려운 파격적인 제도로 평가된다.
게임에서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경험치(experience point)’를 쌓아야 하는데, 티몬 직원들 역시 향후 성과와 기여도, 미션, 이벤트 등 다양한 경로로 경험치를 얻게 된다. 구간별 경험치를 충족하면 자동으로 매월 특정 시점에 개개인의 레벨이 오르고, 이에 연동되는 급여도 즉각 인상된다. 경험치를 얻고 레벨이 오르는 과정을 개인정보(status) 창에서 개개인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등 추가적인 게임화 요소도 적용한다.
티몬의 이같은 파격적 인사제도는 7월부터 돌입하는 ‘새롭게 일하는 문화’, 일명 ‘TSR(티몬 스마트 앤드 리모트 워크)’의 일환으로 설계됐다. 장 대표는 취임 이후 줄곧 일하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성과 중심으로 일하는 문화를 강조해왔다. 이를 위해 구성원들에게 보다 즉각적인 평가와 보상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
올 여름으로 예정된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로의 사옥 이전과 거점오피스·공유오피스 오픈 등 새로운 근무 형태 도입도 이와 동일한 맥락이다. 또 지난 5월부터 티몬 직원들이 제주와 부산, 남해 등지로 떠난 ‘워케이션’ 역시 새로운 실험과 시도 중 하나다.
장 대표는 “구성원들의 실행력을 높이고, 창의성과 생산성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혀 새로운 제도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TSR의 본격적 도입과 함께 ‘브랜드 풀필먼트’를 중심으로 한 이커머스 3.0을 주도할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