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2시 현재 JTBC와 SBS는 실시간 방송을 유튜브로 중계하고 있다. 양사 모두 탄핵 표결 전 국회·주변 모습을 송출하고 있다. 일반 시청자들은 TV가 아니더라도 유튜브를 통해 두 방송사의 영상을 볼 수 있다.
JTBC의 실시간 방송에는 4만여명이 몰렸다. 이들 시청자들은 댓글로 자신들의 정치적 의견을 표현하고 있다. 대부분 탄핵 찬성에 대한 의견이다. 시민들의 의견이 방송과 함께 적극적으로 개진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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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도 유튜브와 페이스북 라이브를 활용하고 있다. SBS는 지난 총선 때 현장 리포터들이 투개표 현장을 중계했다. 시청자들은 댓글로 자신들의 의견과 생각을 나눴다. 방송 송출과 시청자 소통이 동시에 이뤄졌다. 이번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방송에도 유튜브 사용자들은 방송을 보며 댓글로 자신의 의견을 남겼다.
인터넷 언론사들도 유튜브 방송중이다. 대안 언론인 고발뉴스와 뉴스타파는 국회 상황을 실시간으로 방영하고 있다. 시청자 수는 3000명에서 4000명 선이다.
방송국과 관련 없는 일반 콘텐츠 제작자들도 탄핵 관련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일부 제작자는 직접 중계를 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기존 영상을 재편집해 유튜브에 올리고 있다. 이들은 최순실 게이트 청문회 영상중 주요 부분을 편집해 자막과 함께 유튜브에 게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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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채널네트워크(MCN) 업체 SMC TV의 이은영 부사장은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의지를 발현하는 게 자연스러워졌다”며 “시국이 어리젋고 풍자할 것이 많다보니 자주 눈에 띄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연 선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되면서 방송이 송출되는 루트가 다양화되는 추세”라며 “기존 방송 매체에 대한 시청자 의존도는 과거와 비교해 줄어들 수 밖에 없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