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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을 비롯 피터 젝 레드닷 회장, 크레이그 카이너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 수석이 ‘도시 경쟁력 견인의 원동력, 랜드마크’를 주제로 특별대담을 진행했다. 이날 대담에서는 서울의 디자인 비전과 글로벌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도시의 디자인 전략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오 시장은 피터 젝 회장과 세계 디자인 수도 서울의 성과와 디자인을 통한 도시 발전 전략을 공유하고, 크레이그 카이너 수석과는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설계한 서울의 랜드마크 DDP의 역할과 건축을 활용한 도시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오후 포럼은 피터 젝 회장의 ‘도시 삶의 질을 디자인하다’ 주제의 기조강연으로 진행된다. 시민들의 디자인, 건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도시를 창의적으로 바꾸면 도시경쟁력은 물론 시민의 삶의 질을 동시 높이는 성공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어 첫 번째 세션에서는 ‘도시 주도적 글로벌 디자인 역량 강화’를 주제로 △DDP, 트렌드와 미래 △도시와 디자인 그리고 인공지능 △숨겨진 랜드마크 발표가 이어졌다.
크레이그 카이너 수석은 세계디자인수도 선정을 기념해 설계된 DDP에 대해 설계 초기부터 건축적 관점과 시공 과정에서 기존의 관념에 도전해 왔다고 평가했다. 완공 후엔 서울시민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장소로 자리 잡았다며 문화인프라 구성 요소이자 문화 변혁의 촉매제로서의 DDP 역할과 미래 전략 등을 살펴봤다.
두 번째 세션을 진행한 비르깃 마거 서비스 디자인 네트워크 회장이 디자인을 통한 스마트한 삶에 대한 내용을 담은 ‘바람직한 도시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기조강연도 이어갔다. 비르깃 마거 회장은 21세기 디자인은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고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며, 전 세계 정부가 어떻게 디자인을 전략적 의제로 채택하는지 서비스 디자인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했다.
오 시장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디자인 서울 2.0 프로젝트’를 통해 서울을 한 단계 더 도약시켜 ‘시민들의 일상을 깨우고 감동을 주는 디자인’으로 누구나 살고 싶고, 찾고 싶은 ‘매력 있는 도시’를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