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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 중 7명이 주 1회 '혼밥'…'1인 메뉴' 강화하는 외식업계

김범준 기자I 2021.04.30 15:03:56

1인 가구 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혼밥'' 증가
서울시민 70%가 주 1회 이상 혼밥, 평균 3.4회
외식업계, 양·가격 등 ''1인 메뉴'' 맞춤 구성↑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외식업계에서 ‘1인 메뉴’ 개발 및 출시 바람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1인 가구가 늘고 있는데다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면서 ‘혼밥’(혼자 밥먹기)이 늘면서다.

‘1인 혼닭’ 메뉴.(사진=박가부대&치즈닭갈비 제공)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시가 발표한 ‘2020년 먹거리 통계조사’ 결과 응답자 중 70%가 주 1회 이상 혼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 18세 이상 서울시민 인구 842만명 중 약 590만명이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 이상은 혼밥을 한다는 것이다.

혼밥 횟수는 주 평균 3.44회 꼴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70대 이상(5.13회)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 만 18~29세(3.84회)의 20대들이 뒤를 이었다. 1인 가구의 혼밥 횟수는 주평균 7.7회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에 프랜차이즈 등 외식업계에서는 ‘혼밥족’을 겨냥한 다양한 메뉴를 지속 선보이며 나서고 있다.

박가부대&치즈닭갈비는 올 들어 ‘1인 혼닭’ 메뉴를 출시했다. 혼밥족이 한끼 식사로 적당한 양의 닭갈비를 소포장해 제공한다. 특히 매장에서 먹는 맛 그대로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닭갈비를 먹고 난 후 비벼 먹을 수 있는 밥과 김가루도 함께 제공한다. 곁들이기 좋은 바삭한 만두튀김과 쌈무 등 반찬류도 함께 구성했다.

박가부대&치즈닭갈비 관계자는 “혼밥을 즐기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1인 메뉴가 주목을 받는 요즘, 대표 외식 메뉴인 닭갈비를 고객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1인 혼닭을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박가부대&치즈닭갈비는 고객의 니즈와 소비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메뉴 개발에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도미노피자 제공)
도미노피자는 이달 초부터 ‘1인 피자 카테고리’를 새롭게 만들고 혼자서 즐기기 좋은 피자 메뉴를 출시했다. 도미노피자의 1인 피자는 베스트 메뉴인 ‘포테이토 피자’ 등 클래식 피자를 대상으로 가격과 양 모두 1인 가구와 혼밥에 적합한 것이 특징이다. 집에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배달 주문도 가능하다.

이디야커피는 최근 음료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한끼 식사 대용 샐러드를 선보였다. ‘그릴드 치킨 샐러드’와 ‘불고기 샐러드’ 등 신메뉴 2종은 깔끔하고 건강한 한 끼 식사를 찾는 혼밥족의 수요가 늘고 있다.

베이커리 카페 커피홀은 이달 말 ‘햄치즈에그 샌드위치’ 등 샌드위치 5종과 ‘플레인 핫도그’ 등 핫도그 3종을 출시하며 1인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외식업체 소포장 메뉴와 배달음식 수요가 주거지역 뿐만 아니라 오피스 밀집 지역에서도 늘고 있다”며 “혼밥은 이제 더 이상 민망함이 아닌 자연스러운 사회적 트렌드가 되면서 1인 메뉴와 서비스는 지속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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