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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수능개편안으로 2가지를 제시하면서 ‘대입 안정성’을 강조했다. 박춘란 교육부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그간 수능 개편안 시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사·학부모·입시전문가·대학관계자 등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대체로 수능 절대평가로의 방향성에는 공감했으나 적용 범위에 대해선 대입 안정성 차원에서 신중한 입장이 다수였다”고 말했다.
수능 ‘일부과목 절대평가’안은 한국사·영어·통합사회과학·제2외국어/한문 등 4개 과목만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이다. 한국사는 이미 지난해 치러진 2017학년에, 영어는 올해 치러지는 2018학년도 수능부터 절대평가로 전환된다. 여기에 새로 2개 과목에서만 절대평가를 도입하자는 게 일부과목 절대평가안이다.
교육부가 이를 1안으로 제시한 이유는 현 대입제도의 틀을 급격히 바꾸지 않으면서도 부분적으로 절대평가 취지를 살릴 수 있다는 점에서다. 박 차관은 “1안은 수능의 변화 폭이 최소화돼 상대적으로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이 높다”며 “대학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데 용이하므로 대학입시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전 과목 절대평가’안(2안)은 기존 수능체제를 급격히 흔들 수 있다는 점에서 채택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풀이된다. 90점 이상만 넘으면 누구나 1등급을 받기 때문에 학생 간 경쟁은 완화시킬 수 있지만, 대입에서의 부작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수능 변별력 약화로 학생부전형이 확대되고, 내신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패자 부활’ 기회를 상실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거론된다. 학생부 성적의 중요도가 커지면서 학생 간 내신 경쟁이 심화될 수도 있다.
수능 절대평가의 부작용을 우려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발언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는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91점과 100점이 똑같이 1등급인데 어쩌다 보니 91점을 받은 나는 대학에 합격하고, 100점을 받은 친구는 떨어졌다면 그 친구가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현 수능체제의 급격한 변화보다는 ‘속도조절’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교육과 집값은 우리 국민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가장 예민하게 생각하는 사안”이라며 “특히 대입정책과 같은 교육정책은 학생과 학부모와 대학이 승복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매우 신중하게 때로는 천천히 가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권역별 공청회를 통해 의견수렴으로 거쳐 오는 31일 최종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수능 개편안 공청회는 11일 서울교육대(수도권·강원권)를 시작으로 △16일 전남대(호남권) △18일 부경대(영남권) △21일 충남대(충남권) 등으로 약 열흘간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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