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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채권단도 7000억원 가량 출자전환을 결의한 상태라 현대상선은 총 1조원 이상의 빚을 자기 자본으로 바꿀 수 있게 됐다. 용선료 인하폭과 사채 출자전환 추가 수요 등에 따라 부채비율이 최대 200%대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1일 현대상선은 이틀간 열린 5개 사채권자 집회에서 자기 자본의 66.8%에 달하는 무보증사채, 무보증신주인수권부사채 등 8042억8216만원에 대한 상환 만기 시점을 연장했다. 50% 이상 출자전환,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조건이다. 원금에 대한 이자는 연 1%로 낮춰진다. 연간 이자 부담은 350억~400억원 정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은 올초만 해도 유동성 위기에 부딪혀 사채권자들에게 빚을 갚을 능력이 없었다. 불과 두달 전인 4월 7일 만기가 돌아온 1200억원 규모의 공모 회사채를 상환하지 못해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졌다. 2013년 이후 자산 매각, 유상증자 등 자구계획을 실행했지만 해운 업황 악화가 겹치면서 자금이 말라버린 때문이다. 3월말 현재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1565%다.
현대상선은 지난 3월 17일 176-2회차 무보증사채 사채권자집회에서 ‘만기 시점을 3개월 뒤로 미뤄달라’ 읍소했지만 사채권자들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 마땅한 당근 없이 무작정 상환을 미루겠다는 현대상선의 제안에 대해 사채권자들이 반발했고 이에 현대상선도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접근했다. 사채권자들과 개별 접촉을 통해 회사의 사정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방식으로 나섰다. 또한 출자전환을 약속하면서 사채권자들을 달래는 노력을 기울였다.
현대상선은 일단 사채의 상환 시점과 이자 등을 재조정하는데 성공했지만 아직 100% 안도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사채 출자전환은 채권단 출자전환과 동시에 진행되는데 채권단 출자전환은 3개월여 진행해온 용선료 인하 협상 결과와 제3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 가입이 완료된 후에야 이뤄진다.
채권단은 이들 조건을 현대상선이 충족시킬 경우 회사채 신속인수제로 보유한 현대상선 사모사채 약 8000억원 중 약 4000억원과 무담보대출 약 5000억원 중 3000억원 등 7000억원 가량을 출자전환해주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8000억원대 사채에 대한 채무재조정이 이뤄졌지만 출자전환은 채권단의 협의를 거친 후에야 이뤄질 수 있다”며 “용선료 협상, 해운동맹 가입이 전제된다면 출자전환을 통해 부채비율을 400% 아래로 떨어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부채비율이 400% 아래로 떨어지면 정부가 12억달러 규모로 조성한 선박펀드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 경영정상화 완료 후 사업활동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상선은 용선료 협상의 키를 쥐고 있는 5개 주요 컨테이너 선주들과 합의 막바지에 다다른 상황이다. 늦어도 다음 주 중 최종 협상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제3 해운동맹 ‘디(THE) 얼라이언스’ 가입도 순탄하게 완료될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상선은 기존 G6 얼라이언스 회원사들로부터는 암묵적인 동의를 받아놓은 상태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117930)과 K라인 등 2개사의 동의만 얻으면 동맹 추가 편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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