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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4일 ‘국가교육회의 공론화 범위 결정 관련 교육부 후속조치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국가교육회의는 지난달 31일 △선발 방법의 비율 △수능 평가방법 △수능 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만 공론화범위에 포함한다고 발표했다. 교육부가 논의를 요구한 대입 수시·통합 여부 등은 교육부에 다시 공을 넘긴 것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국가교육회의가 결정한 공론화 범위와 권고사항을 존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입 수시·정시 모집을 지금처럼 분리하는 게 좋겠다는 국가교육회의의 권고사항을 받아들이겠다는 의미다.
특히 국가교육회의는 △학종 공정성·투명성 제고 △수능 과목구조 △대학별고사 △수능 EBS 연계율에 관한 개편안은 “대학·교원·학생·학부모 등 여러 의견을 종합 검토해야 하는 기술적·전문적 사항”이라며 교육부에 다시 공을 넘겼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교육평가전문가, 대학 관계자 대상 의견수렴을 거쳐 8월 말까지 이에 대한 대입개편안을 확정한다.
교육부는 지난 3월 11일 국가교육회의에 이송한 대입개편 시안에서 학종 공정성·투명성 제고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학종에서 활용하는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를 폐지하고 대학의 선발 기준·결과를 공개하는 방안이 골자다.
이 가운데 자기소개서는 폐지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 국가교육회의는 “자기소개서의 경우 학생이 자신을 드러낼 또 하나의 기회가 되며 대학에는 판단 여지를 줄 수 있다”며 자기소개서 폐지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권고했다.
반면 교사추천서에 대해서는 “인성과 생활태도를 제시할 수 있으나 교사 입장에서 작성 부담이 크며 좋은 점만 작성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교육부는 이러한 국가교육회의 권고사항을 적극 수용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국가교육회의의 권고사항이 있는 부분은 이를 존중할 것”이라며 “국가교육회의가 부대의견이나 권고사항을 제시하지 않은 부분은 교육부 안을 토대로 의견수렴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