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초에 해외 바이어가 자사에 방문해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비상계엄 사태 이후 방문을 취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계획을 취소하는 과정에서 협력업체에 지불해야 할 위약금이 발생했고 추가적인 위약금 지출도 예상됩니다.” (서울 소재 중소기업 B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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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수출 중소기업 513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내 정치 상황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은 수출 중소기업은 26.3%로 집계됐다.
주요 피해 사례는 ‘계약 지연·감소·취소’가 47.4%로 가장 많았고 △해외 바이어 문의 전화 증가(23.7%) △수·발주 지연·감소·취소(23.0%) △고환율로 인한 문제 발생(22.2%) 등이 뒤를 이었다.
경기도 성남에 소재한 중소기업 C사는 “우리나라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며 해외기업과 진행 중이던 계약이 계속 지연되고 있다”며 “주로 해외에서 원자재를 수입하는데 강달러 현상이 나타나면서 원자잿값도 같이 올라 전년동기대비 지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토로했다.
부산에 위치한 제조 중소기업 D사도 “계엄령 이후 해외 거래처에서 계약을 지연하자는 요청이 많이 발생했다”며 “국내 상황이 문제가 없다고 적극적으로 해명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공장 가동이 일부 중단된 상태”라고 하소연했다.
아직 피해는 없으나 향후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한 수출 중소기업도 63.5%로 나타났다. 가능성이 없다는 응답은 36.5%에 그쳤다.
현재와 같은 불확실성이 언제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49.3%가 ‘6개월 이내’를 꼽았다. 이어 △1~2년간 지속(32.2%) △2년 이상 장기화(8.2%) △올해까지만 지속(7.4%) 순으로 집계됐다.
피해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는 ‘국내 상황에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적극 해명한다’는 응답이 51.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새로운 바이어 발굴 노력(13.3%) △피해를 감수하고 계약 대안 제시(8.8%) 등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마땅한 대응책 없음’이라는 응답도 25.5%에 달했다.
정부가 현재 상황 극복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으로는 △대외 신인도 회복 방안 마련(74.7%) △환율 안정화 정책 마련(55.2%) △해외 판로 확대 지(34.9%) △주요 원자재 수입 관세 인하(34.9%) 등을 꼽았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국가 신뢰도 및 이미지 하락과 환율 급등으로 인한 여파로 수출 중소기업들이 힘든 상황”이라면서 “무엇보다 대외신인도 회복과 환율 안정이 중요하다. 국회, 정부, 중소기업계가 한마음으로 협력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