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은 7일 “경남 창녕군 소재 남지 비상활주로에서 한미 연합 비상활주로 이·착륙 훈련을 했다”고 밝혔다. 훈련에는 우리 공군의 C-130·CN-235 수송기, HH-47 헬기와 미 공군의 A-10 공격기, C-130J 수송기, MC-130J 특수전수송기 등 총 10여 대의 항공전력이 참가했다.
이날 우리 공군의 공중기동정찰사령부 최춘송 사령관과 주한 미 특수전사령부 마이클 마틴 사령관이 현장에서 직접 훈련을 지휘하며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점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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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우리 공군의 HH-47, C-130, CN-235와 공군의 A-10, MC-130J 등이 비상활주로 접근 및 이·착륙 훈련을 시작했다. 훈련은 항공기들이 완전히 착륙하지 않고 상공 100피트(약 30m) 높이에서 비상활주로를 따라 지나가는 ‘로우 어프로치(Low Approach)’ 방식과 활주로에 완전히 착륙 후 다시 이륙하는 방식으로 번갈아 진행됐다.
특히 미 MC-130J는 비상활주로에 착륙한 뒤 보급물자 등 화물을 신속히 내린 후 재이륙하는 훈련도 진행하며 전시 작전 지속수행능력을 점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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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훈련을 계획한 공중기동정찰사령부 이덕희 작전훈련처장은 “비상활주로 이·착륙 훈련은 공군기지가 아닌 곳에서도 항공작전을 지속하기 위한 필수적인 훈련”이라며 “앞으로도 실전적인 반복 훈련을 통해 전시 연합작전 수행능력과 비상활주로 운용능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