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경기도에 따르면 오는 18일부터 도내 14개 시·군에서 KD운송그룹 소속 버스업체 14곳이 운행하는 광역버스의 입석 승차가 중단된다.
입석 승차 중단에 참여하는 업체는 △의정부 경기고속·평안운수·명진여객 △남양주 경기버스·경기운수·대원운수·경기고속 △구리 경기여객 △양주 진명여객 △광주 경기고속·대원고속·이천시내버스 △군포 경기고속 △성남 경기고속·대원버스 △수원 대원고속·경기고속 △오산 경기고속·대원고속 △용인 경기고속·대원고속·평택버스 △이천 이천시내버스 △평택 대원고속·평택버스 △하남 경기상운·대원고속 △화성 대원고속·화성여객이다.
여기에는 경기도 공공버스 112개 노선과 민영제 직행좌석형 9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버스 25개 등 총 146개 노선 1473대가 해당하며 인가된 운행 횟수는 7798회다.
이중 광주와 남양주, 성남, 용인 지역에서 운행하는 노선이 많아 해당 지역에서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큰 불편이 우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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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달 중으로 광교∼서울역, 동탄2∼판교역 등 노선에 정규버스 12대와 예비차 3대를 추가 투입하고 올해 안에 22개 노선에 버스 46대를 추가 투입하고 내년 초까지는 18개 노선에 37대를 추가로 증차한다.
국토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 연말까지 2300석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그러나 당장 내일부터 입석 승차가 중단됨에 따라 경기도는 약 3000여명의 승객이 직접적인 출퇴근 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는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다.
도는 전세버스·예비차량 등을 노선에 투입해 출퇴근길 승객 불편을 최소화 시키겠다는 방침이지만 추가 투입하는 버스로 모든 승객을 수용하기는 어려운 형편이다.
또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도로교통법 상 광역버스 입석 탑승이 금지된 상태라 정부는 물론 도가 나서서 입석 승차를 독려하기도 어렵다.
이에 대해 경기도 관계자는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버스를 추가 투입해야 한다”며 “운수업체가 당장 내일부터 광역버스 입석 금지를 단행하는 만큼 서둘러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