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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송이라 기자]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초본을 떼거나 정책정보 등을 얻을 수 있는 정부 통합플랫폼 ‘정부24’가 회원수 1000만명을 돌파했다.
행정안전부는 주민등록등·초본, 인터넷 발급 등으로 국민과 친숙한 민원24가 지난 2017년 정부24로 통합된지 1년 반 만에 1000만 회원 시대를 열게 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전 국민 5명중 1명, 15~64세의 생산가능인구 중 25.1%가 가입한 수치며 일평균 가입자수 1만8000명, 일평균 방문자수는 28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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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는 부처별로 분산 제공 중인 다양한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정부서비스 9만여종, 민원서비스 5000여종, 정책정보 95만건을 제공하고 있다. 개통 이래 인터넷을 활용한 민원서비스는 5300만건이 처리됐으며 이를 통해 지난 한 해 390억원의 수수료에 대한 면제 또는 감면 혜택을 줬다. 특히 지난 2018년 UN이 실시한 ‘2018 유엔 전자정부 평가’에서 우리나라가 온라인참여부문 공동 1위(덴마크, 핀란드)를 차지하는데 정부24가 큰 역할을 했다는 설명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개통 당시 32만명에 불과한 정부24가 단기간에 1000만명을 돌파한 요인으로는 생애주기별 서비스, 행복출산·안심상속 등 원스톱 행정서비스, 온라인 전입신고 서식 등 개선 서비스를 통해 국민 공감대를 얻은 게 큰 작용을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24 회원을 분석해보면 성별로는 남성(55.9%)이, 사회·경제적 활동이 높은 수도권 및 광역시(서울 22.5%, 대전 20.5%, 경기 20.1%)의 30대(41.2%)가 주로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수원시 영통구(27.7%)와 서울 강남구(27.6%) 회원수가 많았고 경기도를 제외한 도(道)는 평균 14.3%에 불과했다. 즉, 도·농간, 청·장년층과 노년층 간에 공공서비스 정보격차가 있다는 얘기다.
행안부는 지난 1일부터 주민센터에서 방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47종의 ‘나의 생활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등 도서산간 주민과 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고령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또 정부24 서비스 확대와 콘텐츠 개선, AI(인공지능)·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을 적용해 사용편의를 높이고 수요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
앞으로는 정부24 서비스 확대와 콘텐츠 개선, 인공지능(AI)·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을 적용해 사용편의를 높이고 수요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설명이다.
한편 행안부는 정부24 1000만 회원 돌파를 기념해 오는 7일경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