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명가인 쌍용자동차(003620)는 상반기 내수시장에서 전년보다 두자릿수의 판매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비해 승용차가 중심인 르노삼성자동차가 10%대의 판매감소를 보이며 부진한 것에서 드러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는 올 상반기 SUV 판매가 6만6131대로 작년보다 45.2% 증가했지만 승용차는 17만6562대로 11.2%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싼타페가 4만1683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그 다음으로 투싼ix(1만8993대), 맥스크루즈(3331대), 베라크루즈(2124대)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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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SUV 신모델이 없었던 기아차(000270)는 상반기 전체 판매량이 5.3% 감소했고, SUV 판매도 5만7994대로 6.4% 줄었다. 하지만 4월 출시한 신형 카렌스가 월 1000대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레저활동 인구 증가로 특수를 누리고 있는 카니발이 지난달 3147대가 팔려 2011년 6월(3228대) 이후 24개월 만에 최다 판매량을 올렸다.
한국GM은 전체 내수판매(6만5203대)는 8.8% 줄었으나 소형 SUV 쉐보레 트랙스 출시에 힘입어 SUV 판매(1만3316대)는 20.7% 증가했다. 쉐보레 올란도는 지난달 1149대가 판매돼 올해 3월 이후 4개월 연속 1000대 이상의 판매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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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판매차종이 QM5 한 모델 뿐인 르노삼성은 내수시장에서 전년대비 14.2% 감소한 2만6309대 판매에 그쳤다. 하지만 유일한 SUV 모델인 신형 QM5의 지난달 판매가 전년 동월대비 35.8% 늘어나 눈길을 끌었다. 르노삼성은 올 연말 소형 SUV인 QM3를 출시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출시되는 SUV 신차들은 기존 오프로드 이미지를 벗고 승차감을 세단급으로 개선하고 있다”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SUV 판매 증가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