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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자인 주민에게 용산 개발 사업을 직접 설명하는 자리는 이날이 처음이었다. 앞서 용산 개발 사업은 지난 2월 서울시가 큰 그림을 제시하고, 지난달 용산구청에서 주민 공람이 진행한 데 이은 것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은 개발관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자신을 서부이촌동 토지 소유자라고 밝힌 주민은 “도로 확충 과정에서 원주민 토지를 수용해서 사용하는 방식이 동원되는 것으로 안다”며 “사업의 수익을 수용 당사자와 향유할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개발을 계기로 백범로-강변북로를 잇는 두 갈래 도로를 신설 및 확대하는 방안이 발표되자 토지가 수용될 것을 우려한 의견이었다. 또 다른 주민은 “용산 도로 폭을 4차선으로 넓히는 과정에서 땅을 수용당했는데, 이번에 다시 수용한다고 한다”며 “사전에 당사자에게 협의도 없이 이뤄지는 일방적인 수용은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현장의 코레일 관계자는 “도시개발법에 따른 절차대로 시행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원효로 토지 소유자라는 주민은 “원주민이 불행한 방식으로 진행하는 사업은 모두의 행복을 보장할 수 없다”고 했다.
체육 시설을 마련하고 교통 시설을 확충해달라는 의견도 나왔다. 익명의 주민은 “문화 시설은 다양하게 예정돼 있는데 체육 시설이 눈에 띄게 부족해 보이니 충족해 달라”고 했다. 이어 “강남과 여의도를 오가는 대중교통 수단도 부족해 보인다”며 “신분당선을 용산까지 닿도록 노력해야 하고, 한강을 통해 여의도를 오가는 리버 버스를 도입해달라”고 했다.
시행사 관계자는 “다목적 공간에 체육 시설을 들이는 방안을 설립해 두었다”며 “신분당선 사업자와 조기 연장을 협의하고 있고, 리버버스 도입을 검토해 노들섬과 함께 잇는 경로를 도입할지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가 심혈을 기울여 도입하는 ‘스카이트레일’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45층 높이에 들어서는 스카이트레일은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명소로서 일반에 공개된다. 이를 두고 서부이촌동 주민은 “용산 지구 남쪽은 스카이트레일(45층) 이상으로 개발이 제한되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시행사 측은 “그럴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