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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표는 “이동권 논의에 있어서 국민의힘은 대선 때부터 실질적 논의를 해왔다”며 “철도 분야에 있어 장애인 교통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장애인일수록 교통수단의 혜택을 보기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삶의 터전을 선택함에 있어 여러 제약이 있다는 것이 가장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저희가 목표로 하는 것은 간단하다. 광역간 교통수단을 확보해 도시간 이동의 문제가 없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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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표는 “지하철이 아닌 일반철도에 있어 리프트나 보조수단을 이용하지 않아도 장애인들이 손쉽게 탑승할 수 있는 보상홈 기반의 철도시스템을 구현하는 데에 더 많은 고민과 예산투입을 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서 “청량리역에서 이런 부분에 대해 국민들과 장애인 유권자분들께 공약하고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외버스나 광역버스에 대해서도 이미 대선 때 공약한 바가 있고, 그런 부분에 대해 점검하겠다”면서 “여러 가지 대안을 철도와 도로교통을 통해 만드는 것이 윤석열 정부가 공약하고 풀어내고자 했던 과제”라고 덧붙였다.
최근 이 대표는 장애인 이동권 등 권리 보장을 요구하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대립각을 세워왔다. 출근길에 지하철 출입문을 휠체어로 막아세우는 전장연의 시위 방식을 두고 “시민을 볼모로 삼는다”고 표현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지난 13일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와의 1대1 토론에서는 “전장연과 장애계가 요구하는 사항을 당장 100% 해결할 순 없다”며 현실적 한계를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전장연은 이날 6명의 삭발식을 진행하고 지난달 요청한 장애인 권리 요구에 대해 인수위의 답변이 없을 경우 21일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재개하겠다고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