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디지털 캠페인의 주제는 ‘AI 결자해지(結者解之)’이다. AI 기술로 발생한 문제를 AI 활용을 통해 해결한다는 취지로 이번 캠페인 콘텐츠는 ‘도파민 중독’을 소재했다.
도파민 중독은 소셜미디어(SNS) 상 자극적 콘텐츠가 늘면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개인화 알고리즘 강화 등 AI 기술 발전은 도파민 중독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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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영상은 도파민 중독의 심각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AI 윤리 및 준칙 등을 학습하는 AI의 노력을 담은 페이크다큐다. 지난 파리 올림픽에서 남자 사브르 2관왕에 오르며 펜싱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오상욱 선수가 특별 출연, 도파민 중독으로 집중력을 잃었을 때 어떤 훈련 결과가 나오는지 실험한 영상을 재치 있게 담았다.
두 번째 영상은 도파민 중독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단편 영화 ‘중독: 나한테만 보이는’이다. 개성 있는 연기로 인정받는 배우 김향기가 주연을 맡아, 점차 도파민에 중독되는 펜싱 선수로 열연한다. 특히 해당 단편영화의 시나리오 초안은 SKT 자체 거대언어모델(LLM)인 ‘A.X(에이닷엑스)’를 이용해 작성했다. A.X가 쓴 시나리오 초안을 영화 ‘파묘’의 장재현 감독에게 자문 받아 완성도를 높였다.
박규현 SKT 디지털Comm담당(부사장)은 “AI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과정 속에 사회적으로 더 올바르고, 건강하게 활용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디지털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SKT는 AI 윤리 규범을 바탕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서의 길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