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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판부는 회생절차 개시를 다음달 2일까지 보류하고 자율 협상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 및 유관 기관을 포함한 ‘회생절차 협의회’는 오는 13일 처음 개최된다.
◇법원, 자구계획 입증 요구…티메프 “개선 가능” 강조
법원은 티몬과 위메프가 마련한 자금 마련과 구조조정 등 자구계획에 대해 입증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커머스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1세대 이커머스인 두 회사가 회생절차에 들어가기에 앞서 자력으로 회생할 기회가 필요하다는 부분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티몬과 위메프 대표는 “아마존도 19년간 적자였다는 점, 저희는 적자를 대폭 줄여가고 있었다는 점을 설명했다”며 “현재 셀러들이 살아 있고 구매자의 플랫폼 충성도도 있어 구조조정을 하면 분명히 개선할 수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위메프의 채권자 수를 셀러 기준 6만여명, 피해액은 3500억원으로 추산했다. 티몬은 채권자 셀러는 4000여명, 피해액은 추가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류화현 위메프 대표는 “회생절차를 밝기 전에 자구적으로 돈을 마련하고 구조조정 등 개선 노력도 하면서 구조조정 펀드도 유치하고 셀러분들 채권에 손상없이 최대한 개선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다”면서 “그 과정에서 해야할 자구 노력에 대해 최대한 그 부분을 준비해서 입증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법원이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을 승인하면서 두 회사 모두 독자 생존 전략에 따라 이후 일정이 긴박하게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앞서 두 대표는 모회사인 큐텐의 구영배 대표와는 별도로 독자 생존이나 인수합병(M&A), 투자유치 등을 타진 중이라고 밝힌바 있다. 특히 위메프는 최근 알리익스프레스를 비롯한 중국 이커머스(C커머스) 등과 접촉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고객을 확보한 위메프가 국내 시장 진출을 노리는 C커머스에 매력적 매물이 되리란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알리익스프레스는 검토한바 없다고 일축한바 있다.
류광진 티몬 대표는 “업체 이름을 말할 수는 없지만 두 군데 정도와 이야기 중”이라고 했다. 류화현 위메프 대표도 “구영배 회장의 해결책만 기다리고 있어서는 안 되겠다 싶어서 가진 모든 연락처에 연락을 돌리며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자금 유치나 M&A를 염두에 두고 움직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ARS 프로그램 시간 끌기 안돼…바닥친 신뢰 회복 ‘글쎄’
전문가들은 자율구조조정 프로그램으로 원만한 합의가 되면 다행이지만 시간을 끄는 양상이 이어진다면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정희 중앙대 교수는 “법원 입장에선 자율 구조조정 프로그램으로 합의가 되면 종결이기 때문에 받아줄 수 있다”면서 “하지만 기업 회생을 받아들일지와는 무관하다. 그건 쉽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자율합의가 되느냐인데 시간을 끄는 형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기업 회생 심의 자체가 시간이 길어지게 된다”면서 “티메프 쪽에서 합의를 핑계로 적극적인 대안 마련 없이 시간을 끄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티메프에서 얼마나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을지, 자금 동원을 어떻게 할수 있을지 봐야 한다”면서 “진정성 있는 노력을 통해 채권자에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정부나 검찰이 (불법 여부를) 조사하고 있고 동시다발적으로 (조사가)이뤄지고 있어(쉽지 않을 것).또 피해 본 사람도 많고 피해 규모도 다르다보니 합의를 이루기도 어려울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커머스 플랫폼은 판매자와 소비자의 신뢰가 높아야 하는데 티메프가 떨어진 브랜드 가치를 되찾을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 생리상 운전자금이 상품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사이클에 따라 흑자나 적자가 나타날수 있다”면서도 “지금 상태에서는 플랫폼이 가진 가장 중요한 자산이 신뢰인데 이에 대해 평가를 할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국내 벤처캐피털(VC) 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 플랫폼은 제조업과 달리 소비자와 셀러 신뢰도가 높아야 하는데 현재는 브랜드 가치가 땅에 떨어진 상황이어서 매력적인 것이 없다”면서도 “헐값으로 제시하는 게 아니라면 쉽지 않은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