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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양호 회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있어 회사가 이를 견뎌낼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한다”면서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근본적 문제점을 찾아 점진적 변화의 동력을 찾아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그는 “제대로 된 정보를 토대로 자만심을 깨뜨려 나가기 위해서는 결국 현장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할 수 밖에 없다. 임원들은 시간이 날 때 마다 현장에 나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떠한 변화를 요구하는지를 발로 뛰며 파악해야 한다”며 현장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분석을 통한 정보 가치를 높여나가야 한다는 점도 역설했다. 조양호 회장은 “단순히 통계 자료만 맹신해 예측을 하는 것은 정보를 제대로 분석하고 판단하는 방식이 아니다”며 “통계의 신뢰도를 믿는 것을 넘어서 실패할 가능성을 항상 생각해 대안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일련의 계획들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부서간 이기주의를 타파하고, 회사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회사 업무에 대해 내 일과 남의 일을 구분하는 부서간 이기주의 현상이 아직도 남아 있다”며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본다는 마음가짐으로 타 부서의 업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는 한편 항상 학습하고 배운다는 자세로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효율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 달라고 주문했다. 조양호 회장은 “문제가 되는 부분을 선제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바로잡을 때 전체가 망가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 효율성이라는 의미의 전제”라며 “효율성을 단순히 경비 절감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닌, 생산성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은 매년 초 국내외 모든 임원이 참석하는 임원 세미나를 통해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한다. 특히 올해는 2017년 사업계획에서부터 대내외 경제전망과 대응전략, 항공사의 IT 트렌드, 미디어 전략 등 폭 넓은 논의가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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