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널리스는 “지난 1월 삼성전자는 갤럭시 AI가 탑재된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S24의 성공적인 출시로 브랜드 가시성을 높이고 (판매) 채널 참여도를 높인 덕에 1위 자리를 탈환했다”고 분석했다.
동남아 시장 상위 5개 업체 중 삼성전자를 제외한 4개 업체는 모두 중국 제조사였다. 샤오미(18%), 트랜션(15%), 오포(15%), 비보(12%)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동남아 스마트폰 시장은 회복세를 보였다. 총 스마트폰 출하량은 726만대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지난해 연말 소비 증가 모멘텀을 타고 저가형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폰 공급업체들이 판매량을 늘린 것이 주효했다.
브랜드별 전년 동월 대비 출하량과 점유율을 비교하면, 중국 업체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삼성전자는 전년 동월과 비교해 출하량이 50만대 줄고, 점유율은 7%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샤오미는 출하량은 70만대 늘고 점유율은 9% 포인트 올랐다. 트랜션도 전년동월 대비 출하량은 70만대 늘고, 점유율 9% 올랐다.
보급형 스마트폰에 대한 선호가 높은 동남아시장에서 삼성과 중국 업체 간 경쟁이 가열되는 모습이다. 치우 레 쒄 캐널리스 분석가는 “동남아 시장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안정되고 정부 지원에 힘입어 소비 심리와 지출이 살아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지난 6개월 동안 보수적인 전략을 취했던 스마트폰 제조업체들도 이제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기 위한 공격적인 전술을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가격 경쟁력과 신중한 재고 관리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스마트폰 공급업체에게 가장 큰 과제”라며 “저렴한 5G, AI 통합, 생태계 개발 같은 새로운 트렌드를 고려해 성장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