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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이날 오전 11시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등 3곳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무기한 운송거부에 돌입한다.
일단 택배업계는 화물연대에 가입한 차주 비율이 낮아 당장 입는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파업은 수출입 운송을 주로하는 8톤 이상 컨테이너 차주가 주축이다. 택배의 경우 1.5톤 미만의 소형차로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화물연대 가입비율이 미미하다.
A택배업체 관계자는 “회사에 소속한 차주의 화물연대 가입비율이 거의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우리같은 물류사보다는 제조업체 측 피해가 클 것”이라면서 “운송협력사에 소속한 차주 중 파업에 참가한 인원이 있을 경우 비(非) 화물연대 소속 차량을 지원하는 등 고객사의 물류 정상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 택배기사의 참여비율이 낮은 까닭은 파업의 명분이 이들의 공감을 사지 못해서라는 지적이다. 화물연대는 정부가 지난 8월 발표한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이 화물차 공급과잉으로 이어져 운송비가 더 낮아질 것이라고 주장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여기엔 신규 택배차량 번호판을 추가 발급해주는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는데 이는 그동안 차량 부족으로 불법 배송을 택해야 했던 택배업계의 고질적인 문제가 해결될 만한 조치다.
이에 이번 파업을 ‘명분없는 싸움’이라고 주장하는 시선도 있다. B택배업계 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대형차주가 아닌 일반 차주들이 공감할만한 주제가 아니다”면서 “본인들의 밥그릇을 차지하고자 진행되는 파업에 타 업계가 타격을 입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택배업계는 파업이 장기화되거나 파업 참가비율이 높아지는 등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경계를 늦추지 않을 방침이다. 아울러 지난 2008년 화물연대 파업 당시 비 화물연대 차주를 겨냥한 운전 방해가 발생했던 사례도 있어 추후 상황을 예의 주시하기로 했다.
유통업계도 이번 파업으로 입는 예상되는 피해는 거의 없을 것이라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화물연대 가입률이 극히 낮은 수준이라 일반 택배물량 배송에 차질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해외 직구대행업체 역시 “직영비율이 높은 CJ대한통운 등과 거래하고 있어 물류문제에 차질을 빚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