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별 온라인 점유율은 온라인전업사가 2009년 62.3%에서 2013년 35.8%까지 감소(26.5% 포인트)했지만, 대형사는 11.5%에서 39.9%까지 상승(28.4% 포인트)했다.
온라인 자동차보험은 여성보다 남성 가입자의 비율이 높았다. 온라인 가입자 중 남성 구성비는 76.6%로 오프라인 남성 구성비 74.5%에 비해 2.1% 포인트 높았다. 나이별로는 30~40대 가입비율이 오프라인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지역의 온라인 가입비중이 우세했다. 온라인은 수도권 가입 구성비가 51.8%로 비수도권 가입자 48.2%보다 약간 높았다. 하지만 오프라인 채널은 57.6%의 비수도권 가입자 비율이 수도권 42.4%보다 높았다.
임주혁 보험개발원 보험요율2부문 통계팀장은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 되고 자동차보험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증가하면서 온라인보험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회사별 시장점유율 변화 등 시장 내부적 요인과 텔레마테팅(TM) 영업 제약 등 외부적 요인으로 앞으로온라인시장은 일부 변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