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분석력과 종합적 사고 및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어 대학생들이 취업을 위해 자기소개서 작성하는데에 많이 사용된다. 특히 기술의 발달로 직업생태계가 급변하는 상황에서 진로 탐색을 하는 데 활용하는 분석 도구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배우지 않는 이상 SWOT 분석 기법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크레존 홈페이지에서도 창의/인성수업모델로 ‘통합사고접근-SWOT’이라는 프로그램을 교과융합 및 다양한 활용에 대해 소개하고는 있지만 학생들의 이해가 어려워 활용도가 높지 않았다.
이에 한국평생교육연구소는 SWOT분석 기법을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진로 윷놀이 보드게임으로 개발했다. SWOT진로 윷놀이 보드게임은 지난 2015년 미래창조과학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6개월 챌린지 프로젝트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됐으며, 최종 결과물 또한 우수하게 평가되어 졸업평가를 받았다. 진로 윷놀이 보드게임의 탄생으로 SWOT 분석 기법을 놀이 학습적으로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게 된 것.
더불어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의 신직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여 기업 한국평생교육연구소는 SWOT진로 윷놀이 보드게임을 비롯해 학생들의 진로를 지도할 수 있는 진로전략지도사를 배출하고 있다.
현재 서울산업진흥원에서 주최하는 신역량스쿨 사업으로 배출되는 진로전략지도사는 청소년들의 특성 및 진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청소년들에게 SWOT분석 기법을 활용한 자기탐색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전략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청소년에게는 실패할 권리와 도전할 의무가 있다’라는 교육철학으로 운영되고 있는 한국평생교육연구소는 카멜런 Chamelearn (chameleon+learn)이라는 학습 캐릭터와 교육 브랜드로 머리로만 이해하고 인지하는 교육이 아닌 온몸으로 이해하고 실천하는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