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줄이고 피부 건강”…지더블유바이텍, 건강식품 출시

최훈길 기자I 2023.03.15 14:19:24

해양미세조류 추출물 ‘푸코잔틴’ 제품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바이오테크놀로지 전문기업으로 코스닥 상장사인 지더블유바이텍(036180)이 해양미세조류 추출물 ‘푸코잔틴’ 제품을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푸코잔틴(fucoxanthin)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 포함돼 있다. 푸코잔틴은 눈 건강, 체지방 감소, 비알코올성 지방간 개선, 장 건강, 항암, 당뇨 개선, 항염증, 피부 건강, 치매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그동안 대량 생산이 어렵고 미역이나 다시마를 건조하면 0.1% 정도 소량 포함돼 제품으로 만들기 어려웠다. 최근 카이스트 기술출자 회사 마이크로알지에스크어스(MAUS)는 미세 조류 푸코잔틴 대량 생산에 성공했다.

이에 지더블유바이텍은 이 회사와 독점 공급협약을 맺고 제품 개발에 나섰다. 이달 중 식품 허가를 받아 일반 식품으로 시장에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한미양행 ODM, OEM 계약 논의 중이다. 향후 미국 FDA 신규 성분 등록, 수출 파트너사 확보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더블유바이텍은 푸코잔틴이 차세대 건기식을 원하는 소비자를 만족하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더블유바이텍 관계자는 “푸코잔틴을 함유한 미세 조류는 밀폐된 시설에서 길러져 자연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미세플라스틱 등 위험물질이 혼입될 가능성이 없다”며 “여러 임상시험을 통해 장기복용 시 독성이 없다고 밝혀져 안전성도 확보돼 원료에 대한 신뢰도를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의 요구 조건에도 충족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미세조류 푸코잔틴을 통해 차세대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그동안 생산단가가 높고 보급이 쉽지 않은 문제로 산업적 이용에 한계가 있던 푸코잔틴 제품 상용화를 통해 자사 매출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