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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회의는 지난달 집중호우로 인한 화물철로(충북선, 영동선) 일부 유실에 따른 시멘트 운송문제와 수해복구를 대비한 시멘트 수급 전반을 점검하고 최근 시멘트 업체들의 가격 인상 고시와 관련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참여 업체는 쌍용 C&E 등 7개사다.
이날 양 정책관은 시멘트 업체의 가격 인상과 관련해 “기초 건설 소재로서 시멘트가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각종 비용의 변동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해관계자간 원만한 가격협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달 13일 시멘트 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시장 안정’ 노력을 당부했고 23일에는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이 직접 나서 ‘가격 안정’을 당부했다. 주 실장은 “업계 경영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원만한 가격 협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달라”고 했다.
정부가 재차 가격 안정을 당부하고 나선 것은 시멘트 가격 인상이 주거용 건물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부분에서 연쇄적인 가격 인상을 불러올 수 있어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시멘트 가격 불안정이 공사 재료비에 미치는 파급효과’ 보고서에는 시멘트 가격이 현재보다 7∼10% 오르면 100억원 규모 공사 기준으로 최고 1억1400만원의 재료비가 추가된다고 분석했다.
업체들은 이미 시멘트 가격을 줄줄이 인상하고 있다. 시멘트업체 총 7개사 중 4개사는 전기요금과 물류비 등 원가부담을 늘어 시멘트 가격 이미 올렸다. 지난 5월 쌍용C&E와 벌크 시멘트 가격을 t당 10만4800원에서 11만9600원으로, 성신양회는 7월 출하분부터 10만5000원에서 12만원으로 각각 14.1%, 14.3% 인상했다. 한일시멘트와 계열사인 한일현대시멘트도 오는 9월1일부터 시멘트 가격을 약 13% 올리기로 결정했다.
아세아·한라·삼표시멘트는 아직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미 가격 인상을 결정한 4개사가 국내 시멘트 시장의 3분의 2가량을 차지하는 만큼 이들 업체의 가격 인상도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다.
정부 관계자는 “(시멘트 가격 인상과 관련한) 업계 의견을 듣고 각 업체의 곧 나올 상반기 경영실적을 살펴보고 추가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집중호우로 인한 화물철로 일부 유실에 따른 시멘트 운송문제와 관련해 시멘트 업체는 공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업계는 충북선, 영동선 일부 구간이 유실돼 철도 수송이 제한되는 등 시멘트 운송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대부분의 물량을 육송으로 대체하고 일부 철도 노선을 우회해 이용하고 있다고 했다.
양 정책관은 “집중호우로 인해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수해복구를 위한 시멘트 수요가 증가할 예정으로 앞으로도 시멘트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업계가 더 노력해 달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