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애플, ‘iOS 16.4’ 공개…셀룰러 통화 ‘음성 강조’ 추가

김정유 기자I 2023.03.28 14:46:48

21개 신규 이모티콘 추가, AOD 기능 제어 기능도
작년 페이스타임에 도입한 ‘음성강조’ 셀룰러로 확대
애플, 오는 6월 WWDC서 iOS 17 공개할 듯

애플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 조정 이미지. (사진=애플인사이더)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애플이 음성 강조 기능, 새로운 이모티콘, 포커스 필터 등이 포함된 iOS 16.4를 공개했다.

28일 해외 매체 애플인사이더에 따르면 애플이 공개한 iOS 16.4 버전엔 사용자가 아이폰 및 스마트홈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소규모 업데이트들이 포함돼 있다.

우선 총 21개 이모티콘이 새로 추가됐다. 사용자는 이모티콘 키보드에서 동물, 제스처, 물체 등을 포함한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비롯해 새로운 바로가기, 포커스 필터, UI 조정, 아이메시지의 마스토돈 내용 미리보기 등도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됐다.

또 새로운 포커스 필터는 사용자 선호도에 따라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해당 디스플레이 설정을 더 세밀하게 설정해 켜고 끄는 것도 더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다.

더불어 통화에 적합한 ‘음성 강조’ 기능으로 사용자의 목소리를 더 부각시키고 주변 소음을 차단해 준다. 앞서 애플은 지난해 페이스타임 통화에 해당 기능을 추가한 바 있다. 이번엔 셀룰러 통화에서도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아이클라우드 공유 사진 갤러리에서 중복된 사진과 비디오를 감지해주고, 스트로보 효과를 감지할 때 자동으로 영상을 어둡게 조절해주는 기능도 추가된다. ‘아이폰14’와 ‘아이폰14 프로’ 모델의 자동차 사고 감지 기능도 최적화한다.

애플은 오는 6월에 개최될 애플세계개발자대회(WWDC)에서 iOS 17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iOS 16.4는 현 시점에선 마지막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