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로똔다, 솔라나 기반 탈중앙화 밈코인 발행 플랫폼 '김치펀' 론칭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김아름 기자I 2025.05.02 08:40:51

Web3 초심자,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운영자까지 누구나 쉽게 나만의 토큰 발행 가능한 플랫폼

[이데일리 김아름 기자] 국내 1위 비수탁형 지갑 ‘부리또’를 서비스하는 로똔다가 솔라나 기반의 탈중앙화 밈코인 발행 플랫폼 ‘김치펀’을 론칭한다고 2일 밝혔다.

김치펀은 Web3 초심자부터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운영자까지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토큰을 발행할 수 있게 설계된 플랫폼이다. 국내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된 한글 기반 인터페이스와 클릭 몇 번으로 토큰 생성, 초기 유동성 풀 설정, 퍼블릭 세일 론칭을 가능케 하는 직관적인 프로세스로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별도 개발 지식이나 스마트 컨트랙트 이해도 없이도 토큰 발행이 가능한만큼 Web3 자산 생성의 대중화는 물론 NFT, 밈 토큰,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김치펀에서 발행되는 토큰에는 ‘본딩 커브’ 매커니즘이 적용된다. 본딩 커브란 토큰의 가격이 발행량(수요) 및 수학적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 결정되는 방식으로 토큰이 많이 팔릴수록 가격이 올라가고, 다시 되팔면 가격이 내려간다. 이는, 초기 참여자들에게 유리한 보상 구조라고 볼 수 있다.

수수료도 부담 없는 수준이다. 자신의 밈코인을 출시하는데는 0.02 솔라나가 소요되며, 발행된 토큰이 모두 판매돼 본딩 커브가 최대치에 도달하면 레이디움의 자동 마켓 메이커(AMM)으로 전환, 즉각적인 유동성을 보장한다. 토큰의 레이디움 전환 시에는 2 솔라나가 필요하다.

김치펀 플랫폼의 정식 서비스는 2일 오후부터 이용 가능하다. 로똔다는 김치펀 론칭을 기념해 플랫폼 가입 후 토큰을 발행하는 사용자 모두에게 부리또토큰($BUN)을 에어드랍으로 제공하는 특별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부리또토큰($BUN)은 부리또월렛 생태계의 핵심 거버넌스 및 인센티브 자산으로 Web3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보상과 의결권을 부여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현재 해외 유명 거래소에 상장이 확정되어 상장일정을 조율 중이다. 프로모션 일정 및 자세한 내용은 김치펀 공식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로똔다 관계자는 “김치펀은 복잡했던 토큰 발행 과정을 혁신적으로 단순화해 이용자들이 손쉽게 Web3 자산 생태계에 참여하고 창작과 자산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며, “미국에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관련된 밈코인이 많은 화제를 모으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 국내에서도 김치펀을 통해 조기 대선과 정치 테마를 반영한 다양한 토큰들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