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수출플랫폼 사업은 △온라인수출관 패키지 △검색엔진마케팅 △외국어홈페이지 제작 △온라인구매오퍼 사후관리 등 4개 분야로 지원한다. 이 사업은 해외 마케팅을 위해 외국어로 상품페이지를 제작하고 21만개 제품과 100만여 명의 해외바이어 데이터베이스(DB)를 보유하고 있는 고비즈코리아에 등록해 해외바이어 구매오퍼 발굴을 돕는다.
온라인수출관 패키지사업은 500개사를 선발해 총 9개 다국어 중 1개와 영어 1개를 선택해 상품페이지를 제작한다. 검색엔진마케팅은 중소벤처기업의 외국어홈페이지를 검색엔진최적화(SEO) 방식을 통해 구글 등 해외 유명 포털 검색시 상위에 노출되도록 50개사를 지원한다. 또한 외국어홈페이지 제작은 해외바이어에게 제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도록 100개 기업에게 희망하는 외국어로 홈페이지를 만들어주며 온라인구매오퍼 사후관리는 1000개사를 대상으로 구매오퍼 유효 검증, 수출계약서 작성 검토 등 무역 실무를 지원한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은 “지난해 온라인수출플랫폼 사업을 통해 1200개사를 지원, 5000만 달러 수출 성과를 달성했다”며 “중국 알리바바그룹 티몰(Tmall), 베트남 국영 VTV 등 글로벌 플랫폼과 업무협약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수출을 확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