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특징주]데이타솔루션, 챗GPT 국내도입 초기...'디텍트AI' 상용화 성공·수요증가 전망 &apos...

심영주 기자I 2023.02.13 14:45:24
[이데일리TV 심영주 기자] 데이타솔루션(263800) 주가가 오름세다. ‘챗GPT’가 국내에서도 유료 서비스를 시작, 챗GPT를 이용해 과제나 보고서를 대필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AI 탐지 서비스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영향으로 풀이된다. 데이타솔루션은 ‘문서 중복성 검토 솔루션’의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다.

13일 오후 2시45분 데이타솔루션은 전거래일 대비 8.38% 오른 9180원에 거래되고 있다.

최근 챗GPT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챗GPT가 만든 콘텐츠를 탐지하는 AI 기술이 나왔다. 교육계 등에서 챗GPT를 활용해 과제를 대필·표절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어서다.

실제로 최근 국내 한 국제학교 일부 학생이 챗GPT를 활용한 영문 에세이를 제출했다가 ‘전원 0점’ 처리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제로GPT, 디텍트GPT 등 AI 활용 여부를 적발할 수 있는 AI 탐지 서비스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데이타솔루션은 챗봇 솔루션 업체다. 회사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타솔루션은 ‘문서 중복성 검토 솔루션’의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다. 해당 기술은 ▲문서간 유사도 측정을 통해 유사한 문서·구문·문장 내 표절 구간 탐지 ▲자동화된 중복성 검토 및 표절 처리를 통한 불필요한 수동 검증 최소화 ▲속도 처리를 개선해 기존 키워드 간의 연속 유사검토 수행시간 단축 기능 등을 제공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