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총사업비 1조 1103억 원을 투입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며 총 구간은 19.4km로 수서∼삼동 14.4km는 복선으로 신설하고 삼동∼경기광주 5.0km는 기존선을 활용할 예정이다. 정거장은 수서, 모란 등 2개소를 신설하고 기존 경기 광주 1개소는 개량한다.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2·3공구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과 1공구 기타공사 방식으로 공사를 추진해 민간 일자리 창출 1만248명과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3공구는 기존 고속철도선 및 분당선 등 열차가 운행하는 선로에서 공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간적·시간적 제약조건을 해소하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모든 분야(노반, 궤도, 시스템 등)를 통합해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특징이다. 입찰공고 기준으로 올해 안에 기본설계를 완료 후 2024년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2025년 실시설계 완료 및 공사 착수해 사업기간인 2030년까지 공사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수서)에서 강릉까지 1시간 22분, 부산 부전까지 3시간 3분, 경북 문경까지 1시간 만에 도착이 가능해지고 서울 강북(서울, 청량리) 중심의 철도서비스를 강남(수서)지역으로 확대함에 따라 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건설을 위해 무엇보다 철도 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지역에서의 수도권 접근성 향상을 위해 사업기간 내 공사를 완료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