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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법무부 국민기자단 유튜브인지 아니면 한 장관 사생팬 유튜브인지 분간이 가지 않을 지경”이라며 “한 장관 총선 출마설이 거듭 제기되는 만큼 법무부 예산과 인력을 통해 사실상의 사전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논란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문제의 유튜브 채널에는 지난 3월 ‘제15기 법무부 국민기자단 위촉식 한동훈 장관님 축사’ 영상을 시작으로 ‘보기만 해도 훈훈 그 잡채 한동훈 원희룡 히어로 장관님투샷’ ‘고작 영장 한 번 기각됐다고 기세등등하게 설치는 민주당 일침한 한동훈 장관님’ 등 한 장관 관련 영상이 다수 게시됐다.
이에 대해 법무부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법무부는 국민 눈높이에서 법무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매년 40명가량의 국민기자단을 선발·운영하고, 이들 기자단은 법무부 공식 블로그에 기사 및 콘텐츠 제작 등 활동만을 한다”며 “국민기자단 개인의 사적인 SNS 활동엔 일체 관여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법무부는 불필요한 오해를 초래하지 않도록 개인 SNS 활동엔 기자단 명칭을 사용하지 않도록 했다”며 “법무부 공식 블로그에 게재되는 기사에 대해서만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할 뿐이고 그 외 개인 SNS 활동에 대해서는 일체 예산·인력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입장문은 또 “법무부는 한 장관 취임 이후 장관 업적집 제작, 소년원 세배영상 등 장관 개인 홍보를 위한 행사를 기획하지 않았고 과거처럼 장관 지역구 언론사 광고발주 등 홍보예산 오남용 사례가 없도록 노력해 왔다”며 “장관 출연 정책홍보의 경우 ‘자체 제작’을 하고, 외부 광고비 지급도 일체 없는 등 예산 사용이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설 연휴 소년원에 방문해 소년범들로부터 큰절을 받는 영상을 법무부 홍보 영상으로 개시해 인권침해 논란을 빚었다. 박범계 전 장관은 법무부 홍보예산으로 자신의 지역구인 대전지역 언론사를 챙겼단 의혹이 제기됐다. 또 추 전 장관, 박 전 장관은 각각 예산 995만원, 869만원을 들여 업적집을 제작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은 가운데, 한 장관은 취임 후 일선에 업적집 제작 금지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