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업계 1위 농심(004370)은 내달 1일부로 신라면과 새우깡 가격(출고가)이 가장 먼저 총대를 메고 나선만큼 오뚜기(007310)와 삼양식품(003230), 팔도 등 다른 라면업체 뿐만 아니라 이들에게 밀가루를 공급하는 제분업체들 역시 다양한 형태로 고통분담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다. 밀가루를 사용하는 제과·제빵·피자 등 업계도 라면업계와 비슷한 처지에 놓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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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은 7월 1일부로 신라면과 새우깡의 출고가를 각각 4.5%, 6.9% 인하한다고 27일 밝혔다. 농심은 소매점 기준 1000원에 판매되는 신라면 한 봉지의 가격은 50원, 1500원인 새우깡은 100원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농심이 신라면 가격을 내린 것은 2010년 이후 13년 만이다.
농심은 복수의 국내 제분회사로부터 밀가루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평균 5.0% 수준의 판매장려금을 받기로 했다. 밀가루는 라면업체와 같은 수요기업의 교섭력이 큰 품목으로 기업간 거래(B2B) 특성상 업체별로 개별 협상을 통해 수시로 가격을 조정한다. 계약건별로 공급량과 재고 등을 고려해 제분업체가 수요기업에 판매장려금을 지급해 일정 비용을 보존해주는 것 역시 통상적인 거래 방식이다.
다만 살인적 고물가가 이어지며 라면플레이션에 대한 정부와 국민들의 불만이 컸던 만큼 이같은 판매장려금을 통한 비용 절감액을 라면 가격 인하에 활용키로 결정한 것이다. 농심은 판매장려금으로 얻게 되는 비용 절감액이 연간 80억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봤다. 여기에 국민들의 고물가로 인한 고통을 분담한다는 차원에서 일정 손실을 더 부담해 연간 200억원 이상 가격 인하 혜택을 소비자들에게 돌린다는 계획이다.
농심이 신라면과 새우깡 등 2개 제품 가격만 인하결정을 한 데는 두 제품이 농심을 대표하는 제품이어서다. 회사 관계자는 “많은 제품의 가격을 인하하면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인하효과가 사실상 없는 셈”이라며 “지속적인 원가 부담 상황 속에서도 소맥분 가격 인하로 얻게 될 농심의 이익증가분 이상을 소비자에게 환원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했다. 이어 “신라면과 새우깡은 국내에서 연간 36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국민라면·스낵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만큼 경영에 부담은 있지만 국민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대상으로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7월 불닭볶음면·진라면도 가격 인하…스낵·빵은 ‘떨고있니’
라면업계 1위인 농심이 신라면 가격을 인하하면서 삼양식품, 오뚜기, 팔도 등도 가격 인하에 나선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가격인하율과 품목 등을 두고 내부적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7월 중으로 라면 주요제품 가격 인하 검토 예정”이라며 “인하율은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했다. 팔도 관계자는 “검토하고 있지만 시기와 품목은 현재 미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농심의 가격 인하에도 당장 소비자 체감은 어려울 전망이다.
이마트(139480), 롯데마트를 비롯한 대형마트와 편의점은 라면업계와 협의를 통해 최종 판매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대형마트의 한 관계자는 “농심으로부터 공문이 오면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신라면, 새우깡 등은 재고가 많은 품목이라 남은 재고를 소진한 이후에 신규 입고분부터 가격 인하가 반영될 것”이라고 했다.
라면 업계가 가격 인하를 전격 단행하면서 밀가루를 주 원료로 하는 빵과 과자, 피자 등에 대한 가격 인하 압박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롯데웰푸드, 오리온, 해태제과, SPC삼립 등 업체는 현재 가격 인하를 검토하고 있지는 않지만 상황을 예의주시한다는 입장이다. 식품회사들은 지난 3월 농림축산식품부와 물가안정 간담회를 진행했다. 당시에는 간담회 이후 가격 인하 등 조치는 나오지 않았다.
과자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가격을 인상하면서 원부재료와 에너지 비용 등이 하향 안정화하면 제품의 양을 늘리거나 가격을 인하한다는 계획을 밝혔다”며 “밀가루 외의 원재료 가격 변동도 중요하기 때문에 당장 가격 인하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