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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일(현지시각)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디젤 승용차 48만여대에 대한 리콜을 명령했다. EPA는 폭스바겐그룹이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량이 미국 환경 기준의 40배를 초과하는데도 이를 속이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눈속임을 해왔다고 밝혔다.
해당 모델은 2009~2015년 생산된 폭스바겐 제타, 비틀, 골프, 2014~2015년형 파사트, 2009~2014년 생산된 아우디A3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세관을 통관해 판매대기 중인 신차를 대상으로만 장치 조작 여부를 파악하겠다고 밝혔으며, 이미 시중에 판매된 차량에 대한 조사는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문제의 차종들은 국내에 5만 9000여대가 판매됐다.
경실련은 “소비자를 기만한 폭스바겐의 사기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정부가 신차뿐만 아니라 시중에 판매된 차량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또 “폭스바겐은 소비자에게 차량을 판매하면서 친환경 엔진, 연비의 효율성을 홍보했다”며 “ 그런데 만약 폭스바겐이 미국에서와 같이 한국시장에서도 배기가스 배출량을 조작한 것으로 확인된다면, 이는 거짓 광고, 기만적인 광고로 소비자를 속이고 기만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최근 폭스바겐이 골프 1.6 TDI 블루모션의 공인연비를 기존보다 15%나 낮춰 신고한 것까지 의심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실련은 “정부는 폭스바겐과 아우디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연비 조작 등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하며, 이번 문제에 대해 한·EU FTA 통상문제 등을 우려하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폭스바겐은 한국에서도 미국에서 한 조작행위를 시행한 것으로 확인되면 소비자에게 사죄하고, 정부의 조사와 제재와 상관없이 자체적인 리콜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