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입찰제 방식의 경기도 공공버스가 운행을 시작했고 대중교통 콘트롤 타워인 경기교통공사의 연내 출범을 앞두고 있어 올해는 교통 역량 개선에 있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는 평가다.
박태환 경기도 교통국장은 3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 민선7기 교통정책 추진성과 및 과제’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난 2018년부터 ‘도민 중심의 공정한 교통복지 실현’을 교통정책 목표로 확립하고 △공공성 강화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 △선제·체계적 광역교통대책 수립 △친환경·안전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조성 등 4개 분야 중점방향을 설정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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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31개 시·군 전체 교통체계·인프라를 통합 관리하는 ‘경기교통공사’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이 역시 공공성을 강화한다는 정책 목표를 위한 방안으로 공기업 설립 타당성 심의회 통과에 이어 공청회, 행안부 협의 등을 마쳤으며 향후 조례제정 등의 절차를 거쳐 연내 출범할 계획이다.
노선입찰제 기반 경기도형 버스 준공영제인 ‘경기도 공공버스’가 3월부터 김포 G6001번, 양주 8906번 등 19개 시·군 16개 노선에 대해 순차적으로 운행을 시작했으며 도는 올 하반기에 약 20개 노선을 추가 운행하고 내년까지 총 56개 노선으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공공성 강화와 함께 도는 ‘민생중심의 교통복지 서비스’를 확대하는데도 힘쓰고 있다.
올해 5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만 13~23세 청소년 교통비 일부를 지역화폐로 환급하는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추진, 1년 간 3만 명의 청소년에게 성인 대비 최고 약 50%의 요금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23시 이후 심야시간대 안전한 출퇴근을 돕기 위해 지난해까지 경기심야버스를 77개 노선까지 확대했으며 올해는 87개 노선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 앞으로 개발될 3기 신도시의 교통불편 최소화를 위해 송파~하남선, 위례~과천선, 고양선 등의 철도가 원활히 개통되도록 지원한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現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지역 간 고속도로 네트워크 구축 △광역급행철도(GTX)-A·B·C 노선의 적기 개통 △교외선·별내선 등 수도권 순환철도망 건설 △간선도로망 확충 등을 추진해 사통팔달의 순환·방사형 광역교통망을 갖출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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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동탄 등 신도시 지역을 대상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이나 경전철을 도입하는 것도 고려중이다. 또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통학로 개선사업, 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확충, 어린이 교통문화 정착 등을 골자로 한 총 712억 원 규모의 ‘경기도 안전통학로 조성계획’을 시행한다.
박태환 교통국장은 “경기도는 교통을 모든 도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누려야할 복지라고 여기고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불편하고 부족한 곳을 먼저 살펴 그에 적합한 대책을 발굴하는데 적극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