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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세미나에서는 200여명의 중소무역업체 해외마케팅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무협의 온라인 수출 플랫폼 tradeKorea와 Kmall24의 최적 활용법 △온라인 수출 판로 확대 전략 △오픈마켓 지재권 분쟁 대응까지 단계별 팁이 제시됐다.
‘온라인 수출판로 확대 전략’의 연사로 나선 윤성의 구글코리아 차장은 ‘인기 키워드 분석’을 성공적인 온라인 해외 마케팅의 핵심 요소로 꼽았다.
윤 차장은 구글 트렌드, 애널리틱스 등 구글의 각종 무료 분석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지역·시간별 키워드 관심도, 홈페이지 유입 경로 등을 분석해 온라인 타겟 마케팅을 시행해야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런 분석 단계가 선행되면 전략적인 접근이 가능해져 성공적 온라인 마케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종완 특허청 사무관은 “최근 중국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급속도로 확대되면서 일부 중국 오픈마켓의 우리기업 모조품 유통으로 인한 피해 증가가 우려된다”며 상표권의 침해 등 수출업체의 지재권 대응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를 위해 특허청은 IP DESK 운영사업을 통해 현지 지재권 보호 데스크를 운영 중이며 지재권 소송·보험·법률 상담 지원 등 지재권 분쟁 초동 대응을 위한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복 한국무역협회 e-거래알선센터장은 “해외직판 사이트에 상품을 많이 업로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트랜드를 반영한 키워드 노출로 검색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이 우선돼야 한다”면서 “맞춤형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 마케팅을 비롯해 지재권 분쟁의 사전·사후 대비책 마련 등 종합적인 전략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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