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안재만 기자] 사상 초유의 `대통령 전용기 회항 사태`로 운항·정비를 담당하는 대한항공(003490)이 끙끙 앓고 있다. 부실 정비 논란이 커지고 사장 소환설까지 겹치면서 회사 분위기마저 덩달아 침체되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지난 12일 발생한 전용기 회항 사태와 관련, 진상 조사에 착수키로 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의 잘못이 명확히 드러날 경우 책임을 지울 수 있는 조항을 면밀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진동·소음으로 대통령 전용기 회항
대한항공은 최근 바람 잘 날이 없다. 중동 민주화 시위에 따른 국제 유가 급등, 일본 대지진로 예상되는 여객수요 감소에 부실 정비 논란까지 겹치면서 회사 임직원들마저 "정신이 없다"고 토로하는 상황.
이 가운데 시간적으로 가장 부담되는 이슈는 대통령 전용기 회항. 지난 12일 이명박 대통령 일행을 태운 전용기는 오전 8시10분께 성남공항을 출발했으나 소음, 진동으로 10시19분께 인천 공항으로 회항했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기체 진동 및 소음은 기체 에어컨 공기 흡입 계통에 유격이 생겼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정확한 진동, 소음 원인을 파악 중에 있다.
청와대측은 "100만분의 1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회항했다"는 입장이지만, 회항에 따른 대통령 동선 노출, 순방 일정 지연에 따른 외교적 결례 소식 등은 대한항공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와 관련, 공식적으로 말을 아끼고 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은데다 대통령과 연관된 이슈인만큼 언론 및 관계자들의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 `독점 운영 부작용` 지적에는 내심 억울
다만 이번 회항 사태가 대통령 전용기 독점 운영에 따른 부작용, 오너와 함께 타지 않으면서 발생한 현상 등이란 지적엔 내심 억울하다는 반응이다.
청와대는 재작년까지만 해도 대통령의 해외 순방 때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전세기를 번갈아 이용해왔다. 그러다 작년 2월 대한항공과 계약을 맺고 B747-400기종을 4년간 장기 임대, 이용 중에 있다.
특히 예전엔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떠날 때 오너나 사장이 동승하는 관행이 있었다. 이런 관행이 개선되자마자 `사고`가 터지면서 "CEO가 직접 관리하지 않으면서 이번 사태가 불거진 것 아니냐"는 지적마저 나오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서도 대한항공은 공식적으로 반응을 아끼고 있다. 내부적으론 "대통령 전용기를 부실 정비할리가 있느냐. 조심하려고 한 거였다"는 반응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현재 정확한 이상 원인을 파악 중"이라며 "당시의 소음, 진동이 운항과는 관계가 없었던 사안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만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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