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해상운임'…美·EU·동남아 항로, 국적선사 긴급 투입

문승관 기자I 2021.01.22 14:00:00

해상운임 등 국제운송비 지원 확대…민관합동 ‘수출입물류 현안 점검회의’
中企 수출운임 500만원→1천만원 인상…1~2월 5척 외 8척 추가 투입 검토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정부가 1~2월 두 달간 미주·유럽·동남아 항로에 해상운임이 급등하자 국적선사 5척 이상을 긴급투입해 주요항로의 운임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해양수산부·중소벤처기업부·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한국무역협회·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한국해운협회·해양진흥공사·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유관기관, 국적선사, 주요물류사 함께 ‘수출입물류 현안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이러한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이데일리DB
산업부는 주요 항로의 급등한 해상운임과 관련해 선복수급 상황 점검, 물류전망을 공유하고 기업 운임지원, 선복공급 실적 점검과 추가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코로나19로 수출물동량이 작년 하반기에 집중함에 따라 지난해 9월부터 급격히 상승한 미주항로 운임이 유럽·동남아항로로 확대하면서 높은 운임(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이 지속하고 있다.

SCFI는 중국 상하이항 물동량 이동현황으로 세계 해상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 지수로 지난해 1월 1023에서 12월 2641, 올해 지난 15일2885으로 껑충 뛰어올랐다.

이에 따라 그간 민관합동으로 미주·동남아 주요항로에 총 13척, 3만8000TEU 선박을 긴급 투입해 운임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국제운송비만 약 12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회의에 참석한 물류기업과 선사는 작년 말까지의 심각한 물류상황이 다소 진정됐다며 내달 중국의 춘절을 기점으로 해상운임이 일정부분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수출선박의 해외항만 하역 지연, 내륙운송 차질 등 현지 물류상황이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는 쉽지 않아 예년과 달리 해상운임 감소폭이 크지 않으리라고 예상했다. 이에 관계부처와 유관기관은 기업애로와 전망을 토대로 수출입물류 정상화를 위한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수출 중소기업의 운임 급등에 대한 애로해소를 위해 국제운송비 지원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 지원예산은 55억원으로 기업의 수요, 운임상황 등에 맞춰 예산액을 추가로 확대할 예정이며 기업당 지원 한도도 작년 500만원에서 올해는 1000만원으로 확대했다.

해양수산부는 국적선사와 협조해 주요항로에 대한 임시선박을 1~2월에도 지속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미주항로에는 이달 23일 HMM 4600TEU급 1척, 2월중 SM상선 3400TEU급, 6500TEU급 2척을 긴급 투입하는 한편 유럽항로에는 이달 31일 HMM 5000TEU급 선박 1척을, 동남아항로에는 30일에 남성해운 700TEU급 1척을 투입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국적선사와 외국적선사와 협의해 임시선박이 추가 투입할 수 있도록 하고 현재 건조중인 국적선사 1.6만TEU급 8척(4~6월 순차인도 예정)이 조속히 투입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해수부·중기부는 선적공간 확보가 어려운 중소화주를 대상으로 북미항로 350TEU(매주)를 전용으로 배정하는 기간을 올해 1월에서 2월까지 연장했고 추가 기간연장도 고려하고 있다.

빈 컨테이너 확보를 위해 해양진흥공사는 작년 12월 발주한 40피트 컨테이너박스(FEU) 4만3000대를 국적선사인 HMM에 3월부터 적기에 임대할 수 있도록 제조사와 적극적으로 협의 중이며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매월 약 1만FEU씩 인도하기로 했다.

나승식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수출입 물류여건이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민관합동으로 총력을 다하면 작년 하반기에 회복한 수출모멘텀이 올해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출입물류 정상화가 될 수 있도록 예산의 속도감 있는 집행과 관계기관·기업의 긴밀한 협조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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