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 도입·R&D 지원사업 활용 지원

박철근 기자I 2016.05.18 14:00:00

‘중소기업 스마트공장과 R&D, 어떻게 할 것인가?’ 설명회 개최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제28회 중소기업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스마트공장추진단·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과 함께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스마트공장과 R&D, 어떻게 할 것인가?’ 설명회를 개최했다.

중소기업들의 성공적인 스마트공장 도입과 정부 R&D(연구개발) 지원사업 활용을 돕기 위해 마련된 이번 설명회는 130여명의 중소기업 CEO와 임직원이 참가하여 중소기업들의 스마트공장과 R&D지원사업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었다.

‘스마트공장’이란 전통 제조업에 ICT(정보통신기술)를 결합해 원부자재·생산공정·유통·판매의 모든 과정이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모든 생산데이터와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활용해 최적화된 생산운용이 가능토록 한 시스템을 말한다.

스마트공장 성공사례를 발표한 주물업체 A사는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해서 성공하는 관건은 경영자의 의지가 핵심”이라며 “자사는 회사대표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스마트공장을 도입하여 불량률을 31%개선, 납기 단축을 통해 영업이익을 8%나 높였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 R&D 성공사례를 발표한 W사 대표는 “중소기업 기술개발은 정부 R&D 지원금을 성공의 마중물로 활용하여 세계최초, 국내 유일 상품에 집중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내달까지 지역별 순회 설명회를 개최하여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도입을 지원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