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미국, 독일, 영국, 중국, 일본 5개국 주요 상점 제품을 다해줌 서비스를 이용해 구입한 주문 건수를 전년 동기와 비교한 수치다. 다해줌은 몰테일 앱 아이디 하나면 현지 언어를 몰라도 아마존, 이베이, 타오바오, 메이시스, 라쿠텐 등 해외 주요 쇼핑몰 73곳 제품 구입부터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구매 대행 서비스다.
이 같은 몰테일 성장세는 △73개 글로벌 상점의 전 상품 구입 가능 △같은 국가 상점 제품 통합 장바구니 결제 지원 △검수 작업 진행 △무조건 보상제도 및 전문 고객센터 운영 △해외직구 맞춤형 쇼핑 환경(UI) 제공 등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특히 다해줌 서비스는 한정된 해외 브랜드 상품만을 구입할 수 있는 국내 오픈마켓들과는 달리 5개국 73개 상점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을 현지와 같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여러 국가 다양한 제품을 쇼핑하고 싶은 소비자 기호를 충족시켰다.
또 일반적으로 여러 쇼핑몰에서 각각 상품을 구매할 경우 결제를 별도로 진행하는 반면, 다해줌 서비스는 해외직구 전용 통합 장바구니 시스템을 통해 동일 국가에 속한 상점들의 제품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다.
아울러 서비스 제공 국가마다 몰테일 물류센터를 운영해 소비자에 발송 전 제품 크기, 색상 일치 등 기본적인 검수 작업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해외 상점에서 바로 물건을 받았을 때 잘못된 상품 배송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줄였다.
몰테일은 고객이 주문한 상품이 자사 물류센터에서 집까지 배달되는 과정에서 파손 및 분실 등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최대 500달러까지 보상해 주는 ‘무조건 보상제도’도 운영 중이다. 또한 국내 배송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반품해야 할 경우 직접 해당 국가 상점으로 돌려보내야 하는 경쟁업체와는 달리 몰테일은 자체 수거라는 서비스로 빠른 보상처리가 가능하다.
몰테일 관계자는 “다해줌은 해외직구가 처음이거나 현지 언어 불편함으로 어려움을 겪던 이용자도 글로벌 오픈마켓 모든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제휴 상점 및 서비스를 확대해 편리한 해외직구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몰테일은 지난 9월 문을 연 호주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아시아, 오세아니아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