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이 포장수수료(6.8%)를 부과하는 것과 관련해 후폭풍이 거세다. 지난해 어렵사리 배달 중개수수료 상생안을 도출한 배민이 올 들어 포장수수료까지 부과하자 자영업자들 사이에선 반발감이 더 커진 모양새다. 1년 더 포장수수료 무료를 선언한 쿠팡이츠, 수수료 자체가 상대적으로 낮은 네이버 등 타 플랫폼과 비교되는 것도 문제다. 배민 측은 “포장 주문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라며 적극 설득에 나섰지만 당장 자영업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긴 어려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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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민의 포장수수료 부과 첫날인 14일 각종 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들끓었다. 이날부로 배민의 포장주문 서비스를 해지했다는 자영업자들의 인증글도 잇따라 게재됐다. 상대적으로 중개수수료가 높은 배달 주문을 줄이는 대신 포장 주문을 활성화하려는 자영업자들 입장에선 “마지막 숨통까지 끊어놓은 것”이라는 비수 섞인 목소리도 터져 나온다.
배민의 포장수수료 부과는 이전부터 있던 정책이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와의 배달앱 분야 자율규제 방안 이행 과정에서 매년 포장수수료 무료 정책을 연장해왔던 것뿐이다. 올해 배민은 이를 연장하지 않고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자율규제인 만큼 공정위도 강제할 수 없는 부분이어서 법적인 문제도 없다. 반면 경쟁사 쿠팡이츠는 포장수수료 무료 정책을 1년 더 연장하며 대조를 이뤘다.
이에 일부 자영업자들 사이에선 국내 대형 포털 네이버의 포장 주문 서비스를 이용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배달은 배민·쿠팡이츠의 압도적인 점유율 탓에 사용할 수밖에 없지만 포장 주문은 전 국민이 사용하는 포털 네이버인 만큼 효과도 크고 비용도 적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네이버 사업자 관리·운영 플랫폼 스마트플레이스에 따르면 네이버 주문(예약 및 주문)은 현재 매출액 3억원 미만은 영세업체로 구분해 수수료율이 0.80%에 불과하다. 중소업체를 중심으로 구분해 수수료율이 0.80%~2.90% 수준이다. 배민의 6.8%와 비교하면 현저한 차이가 있다. 한 자영업자는 “수수료가 저렴하고 광고와 마케팅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다”며 “네이버 주문을 통해 리뷰도 적극 받을 수 있고 네이버 검색시 상위노출도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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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칫 플랫폼을 사용하는 자영업자 사이에서 ‘반(反) 배민’ 인식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배민 입장에선 답답할 노릇이다. 포장수수료 부과에 대한 후폭풍이 커지자 14일 공식 뉴스룸을 통해 ‘포장 주문(픽업 서비스) 활성화 사례’를 공개하며 자영업자 설득에 직접 나서고 있다.
실제 배민은 자사 배민1플러스 픽업서비스 가입시 자영업자들에게 △포장 주문 할인비용 50% 페이백 △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등을 시행 중이다. 포장주문 활성화를 위해 연간 300억원 규모의 마케팅 프로모션을 전개한다는 방침도 발표했다. 포장주문 1만 5000원 이상시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쿠폰 등을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배민은 지난해 9월 자사 픽업서비스에 가입한 업체 A사(치킨)의 사례를 들면서 “서비스 가입 이전대비 전체 주문수가 165% 늘고, 전체 수익도 224% 증가했다”고 소개했다. 포장 주문 서비스를 통해 업체를 알리면서 주문 접수부터 결제까지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 업주 지원 가이드까지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배민 측은 “픽업 중개이용료(포장수수료) 면제 정책을 수년간 이어가면서 서비스를 활성화할 본격적 투자 활동이 어려웠다”면서 “픽업 중개이용료를 기반으로 기술, 마케팅 등에 투자하면 업주와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고 당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플랫폼 업계에선 배민 행보에 우려감을 나타내는 모양새다. 포장주문 활성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현재 고물가 상황 속에 자영업 환경도 좋지 않은데다, 오는 6월 조기대선까지 예정돼 있어 시기가 좋지 않다는 목소리다. 일각에선 모회사인 딜리버리히어로가 재정 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최대한 수익을 내야하는 배민 입장에선 어쩔 수 없는 선택이란 시각도 있다.
배달앱 업계 관계자는 “규제 당국에서 최근 플랫폼 업계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배민도 이중 하나”라며 “자칫 지난해 어렵사리 합의했던 배달수수료 상생안의 의미도 퇴색할 수 있어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